중국 IT기업 텐센트 '저녁 9시 퇴근 강제'에 뜨거운 논쟁

김윤구 2021. 6. 13. 14: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거대 기술기업 텐센트 산하의 게임 스튜디오가 과로를 줄이기 위해 초과 근무시간을 강제로 제한해 중국에서 논쟁이 일고 있다.

13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텐센트 산하 광즈공작실(라이트스피드&퀀텀 스튜디오)은 오는 14일부터 직원들이 늦어도 오후 9시까지는 퇴근하도록 하는 조치를 최근 내놨다.

'996'은 2019년 중국에서 등장한 신조어로 아침 9시에 출근해 밤 9시에 퇴근하며, 일주일에 6일 일하는 것을 일컫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대감 속 회의적 의견도.."집에 가서 일해야 할 것"
중국 선전의 텐센트 본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중국 거대 기술기업 텐센트 산하의 게임 스튜디오가 과로를 줄이기 위해 초과 근무시간을 강제로 제한해 중국에서 논쟁이 일고 있다.

13일 중국증권보에 따르면 텐센트 산하 광즈공작실(라이트스피드&퀀텀 스튜디오)은 오는 14일부터 직원들이 늦어도 오후 9시까지는 퇴근하도록 하는 조치를 최근 내놨다. 이 회사가 정한 '건강의 날'인 매주 수요일에는 오후 6시면 사무실을 떠나야 한다.

회사 측은 주말과 공휴일에도 직원들이 일하지 않도록 보장하기로 했다.

특수 상황에서 직원들이 추가 근무를 해야 할 경우 사전에 상사에게 신청하고 이유를 설명하도록 했다.

새 정책은 일과 휴식의 균형을 찾아 업무 효율을 높이고 건강에 신경 쓰며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려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996' 노동문화에 대한 비판 속에 이런 정책이 나오자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서는 관련 해시태그가 6억 건 넘는 조회 수를 올리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996'은 2019년 중국에서 등장한 신조어로 아침 9시에 출근해 밤 9시에 퇴근하며, 일주일에 6일 일하는 것을 일컫는다.

많은 누리꾼은 새 정책이 중국의 '996' 노동문화를 바꿀 수 있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다른 누리꾼은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될지 의문을 표했다. 한 웨이보 이용자는 "저녁 9시에 퇴근하는 게 과연 좋은 일일까? 아마도 9시 이후부터 집에서 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누리꾼은 "퇴근 때 직원의 노트북을 수거하고, 업무 처리에 필요한 문서에 비밀번호를 걸어 퇴근 후 열지 못 하게 하며, 근무 시간 외에 업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금지하게 하라"고 요구했다.

ykim@yna.co.kr

☞ 걸그룹 '있지' 리아 학폭 폭로한 동창생 명예훼손 무혐의
☞ 유부녀 집서 바람피운 불륜남은 주거침입?…대법 심리
☞ 헬기 바닥에 사람 테이프로 묶고 비행…유튜버 아찔한 실험
☞ 4차례 처벌받고도 또 공공장소 음란행위
☞  "더는 밀려날 곳 없는데"…재개발에 쫓겨나는 '여인숙 달방살이'
☞ '방랑식객' 요리연구가 임지호, 오늘 심장마비로 별세
☞  우리 싸움은 현재진행형…남은 자들의 추모는 시작됐다
☞ 미금역 화장실서 20대 남성 숨져…경찰 수사
☞ '나주 모녀 사망' 신고한 아버지 영장 신청…딸 살해 혐의
☞ 만취 상태로 생후 6개월 아기 안고 40㎞ 운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