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24차례 고발..김한메 사세행 대표는 누구인가

박수현 기자 2021. 6. 13. 14: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의 행적에 관심이 모인다.

김 대표는 첫 고발을 포함해 지금까지 윤 전 총장을 서울중앙지검에 14번, 공수처에 10번 고발했다.

김 대표는 오는 14일 윤 전 총장을 다시금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L]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시민행동) 상임대표. 2020.9.25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의 행적에 관심이 모인다. 김 대표는 시민단체 '사세행'을 설립한 이후 여권에 반기를 드는 인사들을 대거 고발해온 인물이다.

김 대표는 회사원, 영어학원 원장을 거쳐 로스쿨을 졸업하고 유치원 3법이 논의되던 2018년부터 전국유치원학부모 협의회에서 활동했다. 이후 지난해 2월 사세행을 설립하고 7월 서울중앙지검에 윤 전 총장을 고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김 대표는 첫 고발을 포함해 지금까지 윤 전 총장을 서울중앙지검에 14번, 공수처에 10번 고발했다.

지난 2월엔 윤 전 총장과 검사 2명이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부실 수사한 의혹이 있다며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3월에는 윤 전 총장과 조남관 전 대검 차장검사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받는 검사들에 대한 수사·기소를 방해했다며 같은 혐의로 고발했다.

김 대표는 지난 10일 자신의 유튜브에서 윤 전 총장의 입건 소식을 알리고 공수처에서 온 우편물을 들어보이며 "드디어 윤석열이 형사 피의자가 됐다. 기뻐해주십시오"라며 "윤석열은 대선 후보이기도 하지만 피의자"라고 하기도 했다.

앞서 김 대표는 윤 전 총장과 함께 아내 김건희 코바나 컨텐츠 대표도 고발했다. 이성윤 서울고검장의 공소장이 언론사에 의도적으로 유출됐다고 고발해 공수처 '2021년 공제4호' 사건을 만들고 지난달 고발인 조사를 받기도 했다.

또한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의사국가고시 합격을 두고 "의사 면허증과 가운을 찢고 싶다"고 비판한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도 고발했다. 다만 나경원 전 의원은 "고발하겠다고 했으나 고발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김 대표는 '사세행'의 대척점에 서있는 단체로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을 지목했다. 김 대표는 "법세련은 어마어마하게 고발을 많이 하는데 언론에서 다뤄지지 않고 있다"며 "윤 전 총장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니 나만 '프로고발러'라 한다"고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대표는 오는 14일 윤 전 총장을 다시금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해 7월 고발을 했으나 지금까지 소식이 없었다"며 "이 사건도 입건돼 기존 사건 2건까지 '직권남용 3종 세트'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오늘밤 같이" "속살도 하얗냐"…소개팅이 '악몽' 됐다"거지들아, 자리 양보해"…60대女, 버스서 폭언제시, 브라톱 입고 뽐낸 글래머 몸매…아이라인 없으니 '청순'이다영 갑자기 그리스행?…대한배구협회 '황당'아빠에 납치된 6세 소녀, 바다에 떠 있던 가방 속 시신으로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