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벗은 이준석표 인사철학..초선·중진 균형에 '방점'(종합)

송주오 2021. 6. 13. 17: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첫 당직자 인선을 통해 인사 철학을 드러냈다.

대표 비서실장과 수석대변인에는 초선을, 당 살림을 챙기는 사무총장에는 중진을 임명해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인사 문제도 당헌당규상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협의를 통해 지정하게 돼 있어 그런 논의를 위해 김 원내대표를 만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관련해 "당 밖의 여성 인사를 고려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서실장·수석대변인, 초선 서범수·황보승희 내정
여의도연구장도 윤희숙 하마평..사무총장엔 중진 거론
안정적인 변화 추구..인적쇄신 이어져
"비주류 중 합리적 인사들로 채워..안정과 변화 동시 추구"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첫 당직자 인선을 통해 인사 철학을 드러냈다. 대표 비서실장과 수석대변인에는 초선을, 당 살림을 챙기는 사무총장에는 중진을 임명해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당직 인선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최측근엔 ‘초선’…당 실림엔 ‘중진’ 포진

이 대표는 13일 오후 김기현 원내대표와 만나 첫 인선과 관련해 논의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인사 문제도 당헌당규상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협의를 통해 지정하게 돼 있어 그런 논의를 위해 김 원내대표를 만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비서실장과 수석대변인에 각각 초선인 서범수 의원과 황보승희 의원을 내정했다. 이 대표가 이들에게 당직을 제안했으며 두 의원 모두 이를 수락했다. 지명직 최고위원에는 이수정 경기대 교수, 민현주·신보라 전 의원의 이름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선출직 최고위원(조수진 수석·배현진·정미경)까지 합쳐 과반이 여성으로 채워진다. 이 대표는 지명직 최고위원과 관련해 “당 밖의 여성 인사를 고려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여의도연구원장에는 초선인 윤희숙 의원이 하마평에 올랐다. 윤 의원은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와 그의 대표공약인 ‘기본소득’을 두고 설전을 벌이며 경제전문가로서의 면모를 뽐내고 있다. 다만 대선까지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지상욱 현 원장의 유임도 거론되고 있다.

당의 살림을 맡는 사무총장에는 4선 중진인 권성동, 박진 의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정책위의장은 3선 김도읍, 재선 성일종, 초선 유경준 의원 등 다양한 선수의 의원들이 검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올해 새롭게 마련한 당헌 당규에 따르면 정책위의장은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논의해 1명을 내정하고, 이후 의원총회에서 공식 추인을 받아야 한다. 이번 인사안은 이주 초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변화+안정=공존…정치철학 드러낸 인선

이 대표의 첫 인사는 그가 수락연설문에서 밝힌 ‘공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당대표 수락연설문에서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공존”이라며 “저는 다른 생각과 공존할 자신이 있고, 과거에 얽매이지 않을 자신이 있지만 앞으로는 우리는 수권세력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인사안은 이 대표의 이런 철학을 그대로 반영했다. 당 안팎의 소통과 입이 돼줄 비서실장과 수석대변인은 초선에 맡겼다. 중진과 비교해 당 개혁 로드맵과 관련해 폭넓게 공감할 수 있는 인사들도 배치한 셈이다. 또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인사라는 공통점이 있어 세대교체와 지역 안배를 모두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당의 살림을 책임지면서 뼈대 역할을 하는 사무총장은 중진에 맡겼다.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변화를 추구하겠다는 전략을 내비친 것이다. 또 기존 당의 간판이었던 인물을 배제하면서 자연스럽게 인적쇄신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이 대표의 첫 인사를 두고 ‘변화’와 ‘안정’을 추구하면서 비주류의 합리적 인사들로 채웠다고 분석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인사를 추구했다”며 “기존 주류세력이 아닌 비주류 인사, 그중에서도 합리적 인사들을 발탁했다. 사무총장의 경우 당의 살림을 책임지는 만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중진을 임명해 안전성을 택했다”고 말했다.

송주오 (juoh41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