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이재명 부동산정책 원칙 없다"

전범진 입력 2021. 6. 13. 17:36 수정 2021. 6. 14. 02: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여권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동산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13일 개인 SNS에 "이 지사의 부동산정책은 모호하고 합리적이지 않다"는 글을 올렸다.

박 의원은 "이 지사가 경기도 공무원들에게도 실거주 중심 원칙을 안내했는지 의문"이라며 "부동산 정책에 대한 원칙을 아직 정립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주택자 상황 따라 보호" 비판
사진=연합뉴스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이 여권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동산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다주택자 공무원에게 인사 불이익을 경고했던 이 지사가 사실상 대권 행보에 나서면서 다주택자라도 상황에 따라 보호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자 ‘원칙이 없다’고 지적한 것이다.

박 의원은 13일 개인 SNS에 “이 지사의 부동산정책은 모호하고 합리적이지 않다”는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1가구 1주택’ 중심의 현 정부의 부동산 규제 기조를 실거주 중심으로 개편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 기준대로면 별장을 보유한 2주택자나 자녀에게 집 한 채 내주고 살게 한 사람은 투기꾼이 아니고, 지방 발령을 받아 서울 집을 전세 놓고 지방에서 전세로 사는 사람, 자녀 진학에 맞춰 이사 갈 집을 전세 끼고 미리 사둔 사람 모두 투기꾼이 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말 이 지사가 경기도 고위공무원들에게 강력한 1가구 1주택 원칙을 적용한 점도 언급했다. 박 의원은 “이 지사가 경기도 공무원들에게도 실거주 중심 원칙을 안내했는지 의문”이라며 “부동산 정책에 대한 원칙을 아직 정립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대선 경선 과정에서 ‘부동산 세제 개편’ 논의가 ‘무주택자 대책’을 압도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주택 보유자에게 매기는 세금 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전·월세로 사는 사람들의 집세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월세 공제를 받는 근로자의 총급여 기준을 상향하고, 감면 비율도 높이자”고 제안했다.

여권 대선 주자 중 최연소 후보인 박 의원은 대선 출마 선언 후 빠르게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일부 여론조사에선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제치고 이 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에 이은 ‘빅3’에 포함됐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