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vs IPTV 콘텐츠 사용료 '비방전'은 OTT 시대 후폭풍

김현아 2021. 6. 13. 17:5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가격 급상승' 요구 CJ..'티빙' 자신감의 발로
레거시된 IPTV..서로 다른 콘텐츠 보는 OTT 중심될 것
재방송 위주 부실PP 퇴출 자유롭게..PP평가위 설치하자
'선계약 후공급' 법은 지상파, 종편, CJ 뺀 중소PP만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CJ ENM(035760)과 IPTV 3사가 서로 ‘이기적’이라면서 비방전을 이어가고 있다.

CJ가 갑자기 콘텐츠 사용료를 크게 올려달라고 요구하면서 벌어진 일인데, 가시화된 것은 CJ ENM의 ‘U+모바일tv’ 실시간 채널 공급 중단이지만, KT 시즌(Seezn)도 송출이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 IPTV3사는 CJ가 제기한 전년대비 25% 인상안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여서 tvN·엠넷 등 CJ ENM 채널들을 안방 IPTV에서도 실시간으로 볼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를 두고 정부는 시청권 침해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협상과정에서 불공정 행위나 법령상 금지행위가 있었는지 검토하겠다고 압박했지만, 유료방송 생태계 전반의 제도를 바꾸지 않고서는 해결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국내 미디어 시장은 인터넷스트리밍방송(OTT)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고, 이번 갈등 역시 OTT 대중화에 따른 후폭풍이기 때문이다.

‘콘텐츠 가격 인상’ 나선 CJ…‘티빙’ 자신감의 발로

CJ ENM는 지난해 강호성 대표이사 취임 이후 콘텐츠 사용료 인상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에 IPTV에서는 실시간 채널사용료 25% 인상을, OTT에서는 KT 시즌에 1000%, LG유플러스 ‘U+모바일tv’에 175%(약 2.7배)인상을 요구했다. SK텔레콤 지분이 들어간 웨이브에는 CJ 실시간 채널이 이미 없다.

CJ ENM 관계자는 “그간 OTT는 IPTV와 연계해 사용료를 받아왔던 만큼 올해부터 정상화하자는 의미”라는 입장을 밝혔고, IPTV 회사들은 “갑자기 175%, 1000% 더 내라는 건 중소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몫까지 챙기겠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감정 다툼을 떠나, 분명한 점은 CJ 그룹의 전략이 케이블TV(CJ헬로) 매각 이후 OTT ‘티빙’으로 모아 지면서 “제값을 내지 않으면 (타사 OTT든, IPTV든) 프로그램 제공을 끊겠다”는 자신감을 보인다는 점이다.

실제로 CJ와 네이버간 지분 맞교환 이후 ‘티빙’은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효과에 미소짓고 있다. 지난 3월 기준 월간 이용자수 327만 명을 기록해 1위 웨이브(368만명)과 격차를 좁혔다. ‘티빙’은 2023년 국내 유료 가입자 800만 명을 자신하고 있다.

과거가 되고 있는 IPTV…서로 다른 콘텐츠 보는 OTT가 중심될 것

IPTV3사가 CJ에 결사항전 자세를 보이는 것도 CJ가 3년 동안 IPTV에서 매년 25%씩 사용료를 올려 받은 뒤 ‘티빙’이 안정화되면 유료방송을 떠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유료방송사들은 CJ ENM이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통해 월 4900원으로 국내 미디어 가격을 하락시킨 책임도 묻고 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월 4900원을 내면 OTT·쇼핑·예약·웹툰 등에서 네이버페이 결제금액의 일정 퍼센테이지를 적립해주고 OTT 이용권 등을 주는 상품이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중소방송채널협회도 지난달 24일 성명을 통해 CJ ENM의 유료방송 시장 독식을 규탄하고 나섰다. CJ ENM이 PP들에게 나눠주는 콘텐츠 사용료의 재원이 되는 유료방송 요금의 하락을 주도하면서 동시에 자사 사용료만 높여달라고 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결국 외국처럼 우리나라도 OTT 별로 서로 다른 콘텐츠로 승부 하는 시대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모든 방송 프로그램이 다 나오는 IPTV 대신 입맛에 맞는 OTT 2~3개를 모바일로 시청하는 추세가 갈수록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방송 위주 부실PP 퇴출 자유롭게…‘선계약 후공급’ 법안은 중소PP만

다만, 그때까지 국내 유료방송 생태계를 탄탄하게 만들 제도적인 개입은 필요해 보인다. 260여 개에 달하는 IPTV 방송채널 중 50여 개를 뺀 나머지 채널들은 재방송 채널들임을 고려했을 때, 부실 PP 퇴출을 포함해 유료방송 플랫폼에 편성의 자유도를 높여주는 대신, 콘텐츠 투자를 많이 하는 우수 PP를 키우는 ‘PP평가위원회’를 만드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안정상 민주당 수석전문위원은 “전문가, 시청자 대표 등이 참여하는 ‘PP 평가위원회’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설치해 프로그램사용료 산정과 배분에 주요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할 필요가 있다”면서 “다만 콘텐츠 ‘선계약 후공급’ 법안은 지상파·종편·CJ 같은 거대 PP의 횡포를 야기할수 있어 중소PP에 대해서만 도입을 검토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