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급증에.. 이르면 8월, 늦어도 11월 금리 올린다 [한은 금리인상 시나리오]

연지안 2021. 6. 13. 18: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회복세·백신접종도 감안
금리 인상 폭은 0.25%p 유력시
이주열 "통화정책 정상화할 것"
연내 기준금리인상 사실상 '예고'
뉴시스
한국은행의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의 발언이 조금씩 구체화되고 있어서다. 연내 금리인상을 시사한 발언에서 코로나19 시기 완화적 통화정책을 정상화하겠다는 발언까지 연내 금리인상 시기와 비율에 대한 최종 선택만 남았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일단 한은 안팎에서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회복세와 백신 접종 속도를 감안할 때 이르면 8월, 늦어도 11월 금리인상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금리인상 시그널 명확해진 한은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한국은행의 연내 금리인상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5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 총재가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점차 금리인상에 대한 한은의 시그널이 명확해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금리인상 등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금통위 회의는 올해 총 네 차례 남았다. 오는 7월과 8월에 이어 10월과 11월이다.

앞서 지난 5월 금통위에서도 한은은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했다. 지난해 5월 금통위에서 사상최저치인 0.5%로 금리를 내린 이후 모두 8차례 연속 동결이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금리인상 가능성은 지난 4월 금통위에서부터 제기됐다.

한은이 공개한 4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한 금통위원은 "금융안정 이슈를 통화정책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15일 공개될 5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이 같은 발언 수위는 더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한은의 금리인상 시그널은 이미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금리를 올리는 방향으로 다가가고 있다. 이 총재는 지난 11일 한은 71주년 창립기념사에서 "그간 취해온 확장적 위기대응 정책들을 금융·경제 상황 개선에 맞추어 적절히 조정해 나가는 것은 우리 경제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며 "현재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향후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 있게 정상화해 나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금리인상 시기 결정만 남아

시장에서는 구체적인 금리 인상 시점에 주목한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간은 한은이 올해 4·4분기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바클레이스, 골드만삭스, 노무라증권 등도 한은이 연내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금리 인상폭은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지난 10일 '6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기준금리는 연 0.5%로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며 "향후 경기나 금융안정 상황을 감안해 한두 번 기준금리를 올린다 하더라도 긴축이라고까지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은이 두 차례에 걸쳐 금리를 점진적으로 올릴 수 있고 이는 통화정책 전환으로 보기에는 이르다고 한 것인데 점진적인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특히 코로나 이후 '영끌'과 '빚투'에 사상 최대로 불어난 가계부채는 부담이다. 한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규모는 올해 1·4분기 말 사상 최대인 1765조원으로 지난해 말 국내총생산(GDP) 대비 103%를 넘어섰다.

시장에서도 이 같은 양면성을 주시한다. 한은이 공개한 '2021년 상반기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 결과'에서 금융기관 전문가들은 해당 조사에서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주요 리스크 요인 중 하나로 가계의 높은 부채 수준을 꼽으면서도 금융안정 시스템의 시급한 과제로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대응 지원 조치를 정상화하는 것을 언급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미국이 연말에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을 선언한 뒤 내년 상반기 조기 테이퍼링에 나서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 리스크도 해소되면 한은이 예정보다 빨리 금리인상에 나설 수 있다"며 "금통위에서도 통화긴축 성향인 매파 발언이 보다 강화되면서 일부 금리인상에 대한 소수의견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시장에서는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르면 오는 8월 테이퍼링을 시사한 뒤 연내 테이퍼링에 돌입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국 재닛 옐런 재무장관도 지난 6일 "현재보다 약간 더 높은 금리 환경을 갖게 된다고 해도 이는 사회적 관점과 미국 연준 관점에서 보면 이득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