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막는 거 아니냐" 대만, AZ 백신 생산국 태국에 불만

김남권 입력 2021. 6. 13. 18: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백신 확보에 비상이 걸리면서, 태국에서 생산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공급을 놓고 태국과 아시아 국가 간에 신경전이 펼쳐지는 모습이다.

로이터 통신은 13일 태국 정부가 자국에서 생산하는 AZ 백신 수출을 막고 있는 게 아니냐는 대만 측의 의혹을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Z 백신 공급 지연에 주변 국가들 신경전..태국은 의혹 부인
아스트라제네카 측과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한 태국 정부. 2020.11.27 [EPA=연합뉴스]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백신 확보에 비상이 걸리면서, 태국에서 생산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공급을 놓고 태국과 아시아 국가 간에 신경전이 펼쳐지는 모습이다.

로이터 통신은 13일 태국 정부가 자국에서 생산하는 AZ 백신 수출을 막고 있는 게 아니냐는 대만 측의 의혹을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지난 11일 코로나19 사태 확산과 관련해 이 문제를 언급했다.

차이 총통은 대만이 AZ 측에 태국에서 대부분이 생산되는 백신 1천만 회분을 주문했지만, 태국 쪽에서 AZ 백신이 자국에서 우선 사용되도록 하고 있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뜨라이수리 따이사라나꾼 태국 정부 부대변인은 전날 SNS를 통해 "태국은 AZ 백신의 수출을 막고 있지 않다"며 이를 반박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는 생산자가 관리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태국 시암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을 시작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2021.6.2 [시암바이오사이언스 제공/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그가 말한 '생산자'가 AZ를 언급하는 것인지, 아니면 기술이전을 통해 태국에서 이 백신을 생산 중인 시암바이오사이언스사를 언급하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코로나 방역 모범국으로 불렸던 대만에서는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전역이 초긴장 상태다.

태국도 4월 이후부터 전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정부가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달 중에만 태국 내에서 생산하는 AZ 백신 600만회 분을 인도받을 예정이다.

AZ 측도 지난 2일 태국 내 첫 백신 생산 기념식에서 태국 정부에 예정대로 백신을 공급할 것이라면서도, 나머지 동남아 국가들에 대한 백신 공급은 수 주 후에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필리핀과 말레이시아는 태국산 AZ 백신이 생산 지연에 따라 공급 시기가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AZ 측은 태국 시암바이오사이언스사를 통해 연간 2억 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 동남아 국가들에 수출한다는 계획을 하고 있다.

south@yna.co.kr

☞ 칠갑산 저수지서 부패 시신 발견…"쇠줄에 묶인 상태"
☞ 침대축구 부순 손흥민, 감동의 '에릭센 세리머니'
☞ 백팩에 따릉이 타고…이준석 첫 출근부터 '파격'
☞ 국내 최장수 드라마 '전원일기' 배우들의 마지막 동창회
☞ 유부녀 집서 바람피운 불륜남은 주거침입?…대법 심리
☞ '사기' 혐의 임창용 前프로야구 선수 벌금형 약식기소
☞ '인도변이 집단감염' 확진 공무원, 거짓말하면서 18명 추가 감염
☞ 고래입에서 살아난 남성, 20년전 비행기 추락서도…
☞ 대구서 얀센 백신 접종 30대 사흘 만에 사망
☞ 헬기 바닥에 사람 묶은 채 하늘로…무슨 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