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자유무역과 개방경제 유지·확대 위한 공조 필요"

공동취재단,최은지 기자 2021. 6. 13. 1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열린 사회의 경제적 기반인 자유무역과 개방경제의 유지 및 확대를 위한 공조 필요성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초청국 참여 확대회의 2세션(열린사회와 경제)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민주화 경험과 열린사회 강화 노력을 소개하고 (G7이)인종차별, 극단주의와 같은 열린사회 내부 위협에 보다 강력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와 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7 정상회의 초청국 참여하는 '열린 사회와 경제' 세션 발언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확대회의 1세션에서 각국 정상들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G7 정상회의 제공) 2021.6.13/뉴스1

(콘월·서울=뉴스1) 공동취재단,최은지 기자 =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열린 사회의 경제적 기반인 자유무역과 개방경제의 유지 및 확대를 위한 공조 필요성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초청국 참여 확대회의 2세션(열린사회와 경제)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민주화 경험과 열린사회 강화 노력을 소개하고 (G7이)인종차별, 극단주의와 같은 열린사회 내부 위협에 보다 강력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열린사회 가치 보호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신남방 정책과 우리 개발협력사업 등을 통해 이웃 국가들의 민주주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이번 '열린사회와 경제' 세션에는 G7(미국·영국·독일·프랑스·일본·이탈리아·캐나다)과 유럽연합(EU)에 더해 초청 3개국(한국·호주·남아공) 정상,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이 참석했다.

참여국 정상들은 인권, 민주주의, 법치주의 등 참여국들이 공유하는 열린사회의 가치를 보호하고 증진할 것을 결의하고 이 가치들을 확산해 세계가 열린사회의 혜택을 포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담은 '열린사회 성명'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열린사회를 위협하는 불평등, 극단주의, 사이버공격 등 열린사회의 위협에 대응해 경제적 기반인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과 개방경제를 촉진함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또한 코로나19로부터 회복에 있어 양성평등 및 여성의 역량 강화, 청년 지원 강화 등이 중요하며 취약성에 노출돼 있는 여아에 대한 교육 지원 확대를 강조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열린사회와 경제 세션 참석은 우리나라가 열린사회의 가치를 공유하는 성숙한 민주주의 국가인 동시에 과학기술 선도국으로서의 국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신기술 개발 및 규범 수립과 열린사회의 보호 및 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자유무역과 경제 개방성 촉진을 '열린사회 성명' 내용에 반영함으로써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서 자유무역을 생존기반으로 삼고 있는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활동과 국익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보건 세션에 이어 이날 열린 사회와 경제 및 기후변화·환경 세션에 참석한다.

silverpap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