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토부 "분류인력 3천 명 추가 투입"..택배요금 또 오른다

박규준 기자 입력 2021. 6. 14. 11:39 수정 2021. 6. 14. 12:0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택배노조가 '분류업무 제외'를 주장하며 지난 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죠.

정부의 '사회적합의안' 초안을 입수해 살펴보니 정부가 택배사들에 수 천 명 규모의 분류인력을 추가 투입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년 내에 택배요금은 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단독 취재한 박규준 기자 연결합니다.

정부가 추가로 투입하라고 택배사에 요구했는데요.

분류전담인력들은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네, 추가로 투입하라고 요구한 인원은 3,000명 규모입니다.

국토부 초안에 따르면 추석 명절(9월 20~22일) 이전인 9월 1일부터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각 1,000명의 추가 분류인력을 투입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1,000명의 추가 분류인력에 상응하는 맨파워나 비용을 투입'하라고 돼 있습니다.

'중간 이행 목표'로써 분류인력 3,000명의 추가 투입 효과를 내라는 겁니다.

앞서 이들 택배사들은 분류인력을 총 6,000명 투입한 바 있습니다.

[앵커]

그래서 택배기사들이 분류작업에서 완전히 배제되는 시점은 언제로 돼 있나요?

[기자]

내년 1월입니다.

정확히 국토부 초안에는 '2022년 1월 1일부터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고 돼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12월 말까지 분류작업 제외를 위한 준비작업을 끝내라고 했습니다.

[앵커]

소비자 입장에선, 택배비 인상도 관심인데 정부 초안엔 이 부분도 있나요?

[기자]

네, 국토부는 택배 원가 인상분을 상자당 170원으로 명시했습니다.

분류인력 투입과 택배기사의 고용, 산재보험 가입에 따른 원가 인상분입니다.

국토부 초안엔 "170원 원가 인상분을 감안한 요금 현실화를, 합의 체결 후 1년 이내에 이행 완료한다"고 돼 있어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로 택배요금이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런 국토부 초안에 일부 사가 반발하고 있어 최종 사회적합의안 결과까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