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정상회담 후 40년만 개방한 연회장.."방역 세계챔피언"찬사까지

2021. 6. 15.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국정상을 맞기 위해 40년만에 개방한 연회장, 130년의 우정을 보여준 전시물, 그리고 "한국은 방역 챔피언"이라는 평가까지.

문 대통령은 1892년 수교이후 오스트리아를 찾은 한국의 첫 정상이다.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물론 현지 기자까지 한국을 "방역 챔피언"이라고 평가하며, 문 대통령의 리더십을 치켜세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대통령 부부 오스트리아 국빈 방문
오스트리아 방문한 첫 대통령, 수교 130년만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빈 쇤부른궁 그로세 갈레리어 연회장 열린 세바스티안 쿠르츠 총리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빈 공동취재단·문재연 기자]외국정상을 맞기 위해 40년만에 개방한 연회장, 130년의 우정을 보여준 전시물, 그리고 “한국은 방역 챔피언”이라는 평가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은 환대와 환대의 연속이었다. 청와대는 14일(현지시간) “최고의 예우”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1892년 수교이후 오스트리아를 찾은 한국의 첫 정상이다.청와대에 따르면 세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을 위해 ‘그로세 갈레리에’를 40년만에 개방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961년 당시 구소련 흐루시초프 서기장과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가진 후 단 한 번도 외부 공식행사에 개방된 적이 없는 곳”이라고 했다. 그로세 갈레리에는 빈에 있는 쇤브룬 궁 1층에 있는 연회장이다. 쇤부른 궁은 과거 오스트리아 제국의 로코코 형식 여름 별궁이다.1996년 유네크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선정됐다. 박 대변인은 "(쿠르츠 총리가) 여러 면에서 우리 측에 정성을 다해 최고의 예우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물론 현지 기자까지 한국을 “방역 챔피언”이라고 평가하며, 문 대통령의 리더십을 치켜세웠다. 알렉산데 판데어벨렌 대통령은 “한국을 바라볼 때, 어떻게 보면 세계 챔피언이다”며 “방역 조치와 코로나의 통제 등에 대한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오스트리아 기자는 문 대통령과 세바스티안 쿠르츠정치인 총리의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은 코로나 극복을 위한 월드 챔피언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며 오스트리아가 배울점을 물었다.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일정에서는 양국의 ‘오래된 우정’을 보여주는 전시물이 등장했다. 김 여사는 이날 빈 미술사 박물관 관람 일정을 소화했다. 빈 박물관 특별전시실에는 ‘조선 왕자의 투구와 갑옷’이 전시됐다. 고종이 1892년 프란츠 요제프1세 황제에게 선물한 것이다. 김 여사는 “ 정말 영광”이라고 했다.

munja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