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폐기물 매립장 물러가라"..장안읍 대책위 '삭발' 투쟁

정용부 2021. 6. 16. 16: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추진 중인 기장군 장안읍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과 관련해 지역 주민의 반대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장안읍 산업폐기물 반대대책위원회는 1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장안읍 폐기물 매립장 설치 결사반대 항의집회 및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최근 부산시가 장안읍 명례리 산71-1번지 일원에 6만평 규모의 산업폐기물 매립장(매립용량 311만7000㎥) 건립을 추진 중인 것이 알려지면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반대집회를 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안읍 산업폐기물 반대대책위원회는 1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장안읍 폐기물 매립장 설치 결사반대 항의집회 및 궐기대회’를 열고, 곤장 때리기 퍼포먼스를 벌였다./촬영=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시가 추진 중인 기장군 장안읍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과 관련해 지역 주민의 반대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장안읍 산업폐기물 반대대책위원회는 1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장안읍 폐기물 매립장 설치 결사반대 항의집회 및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비가 오는 와중에도 장안뿐만 아니라 인근 울주군 온양읍 주민들까지도 모여 약 100명이 운집했다.

대책위는 장안지역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발전위원회 등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부산시가 장안읍 명례리 산71-1번지 일원에 6만평 규모의 산업폐기물 매립장(매립용량 311만7000㎥) 건립을 추진 중인 것이 알려지면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반대집회를 열었다.

대책위는 이날 식전 행사로 산업폐기물 운영자 사업체에 항의하기 위해 곤장 99대를 때리는 퍼포먼스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이 민간업체의 탐욕으로 인해 대규모 산업폐기물 더미 속에 파묻혀 버릴 수 있다는 현실에 장안읍 주민들은 절망을 넘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끼고 있다”면서 “장안읍 주민일동은 금번 장안읍 전체를 ‘쓰레기장’으로 만들려는 사업체의 어떠한 회유와 유혹에도 결코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향후 우리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어떠한 시도에도 더 이상 굴하지 않을 것임을 이 자리에서 엄숙히 선언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부산시는 금번 민간기업이 제출한‘기장군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 사업계획서를 즉시 반려하고 다시는 이러한 시도가 재발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임을 장안읍 주민들에게 약속하라”라고 촉구했다.

집회 말미에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 결의를 다진다는 의미로 대책위 김정대, 김성구, 박태현 공동위원장 세 명이 삭발식을 단행했다.

▲ 16일 오전 장안읍 산업폐기물 반대대책위원회 김정대, 김성구, 박태현 공동위원장 세 명이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 항의 의미로 삭발식을 단행했다.

▲ 16일 오전 오규석 기장군수(왼쪽), 구경민 부산시의원이 장안읍 명례리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을 반대하는 집회를 각각 가졌다.

이 자리에 피켓을 들고 집회에 참여한 구경민 부산시의원은 “2025년이 되면 산업폐기물이 포화가 된다는 것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주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었다. 그런데 부산시는 뒤늦게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갑자기 공론화 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특정지역에 민간사업자의 개발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철저히 지역주민을 무시하는 행위다. 절대 용납할 수 없다"라고 힘을 보탰다.

오규석 기장군수도 같은 날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장안읍 명례리 일원 산업폐기물 매립장 사업계획 반대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였다.

오 군수는 “기장군민은 숨 쉴 공간이 없어 숨통이 막히는 지경인데 보존해야 할 보전녹지지역에 폐기물 매립장 설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기장군과 17만 6000명 기장군민이 장안읍 폐기물 매립장 결사반대 입장을 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민간사업자에 엄청난 특혜를 주는 허가 절차를 진행한다면 강력히 투쟁할 것이며 이후 모든 책임은 부산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라고 강조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