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5월 생산·소비·투자 모두 시장 전망 밑돌아

차대운 2021. 6. 16. 17: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충격에서 벗어나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5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등 주요 경제 지표가 시장 전망에 미치지는 못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발표 자료에서 "5월 우리나라의 경제 운영은 안정적인 회복을 유지했다"면서도 "현재 세계 경제 회복과 코로나19 방역에 여전히 불안정 요소가 존재하는 속에서 우리나라 경제 회복 또한 기초가 공고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생산 8.8%↑, 소매판매 12.4%↑.."경제 회복 기초 더 공고해져야"
중국 장쑤성 난퉁시의 한 공작기계 공장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의 충격에서 벗어나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5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등 주요 경제 지표가 시장 전망에 미치지는 못했다.

16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5월 산업생산은 작년 동월보다 8.8% 증가했다.

증가율은 전달의 9.8%와 로이터 통신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인 9.0%를 모두 밑돌았다.

5월 소매판매는 3조5천945억 위안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2.4% 증가했다.

5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달의 17.7%보다 둔화했고 시장 전망치 13.6%에도 미치지 못했다.

중국의 월간 소매판매 증가율 변화 추이 [중국 국가통계국. 재판매 및 DB 금지]

1∼5월 인프라 시설 투자를 포함한 고정자산투자는 19조3천917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보다 15.4% 증가했다.

1∼5월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1∼4월의 19.9%, 시장 전망치 16.9%보다 모두 낮았다.

다만 중국 정부가 고용 안정을 최우선 경제 정책 목표로 삼고 있는 가운데 5월 도시 실업률은 5.0%로 전달의 5.1%보다 0.1%포인트 내려간 것으로 조사됐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의) 경제 회복은 소비가 계속 부진한 가운데 중공업, 부동산, 수출이 견인해왔기에 지속 가능한 성장은 관건은 소비"라며 "소비가 회복되고는 있지만 최근 연휴(단오절) 기간 소비 규모는 여전히 소비자들이 소비를 주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발표 자료에서 "5월 우리나라의 경제 운영은 안정적인 회복을 유지했다"면서도 "현재 세계 경제 회복과 코로나19 방역에 여전히 불안정 요소가 존재하는 속에서 우리나라 경제 회복 또한 기초가 공고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중국 경제에는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물가 불안, 위안화 강세, 남부 지방 가뭄에 따른 부분적인 전력난, 광둥성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의 산발적 확산에 따른 선전(深圳) 항만 운영 차질 등의 불안 요인도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지적했다.

중국 경제 성장은 올해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상반기에는 높고 하반기로 갈수록 낮아지는 '상고하저'(上高下低)의 특징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올해 1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18.3%를 기록한 가운데 2분기, 3분기, 4분기에는 경제성장률이 각각 8%, 6.2%, 5%를 나타내 연간으로는 8.5%가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6% 이상'으로 다소 보수적으로 설정한 바 있다.

cha@yna.co.kr

☞ 박항서 빠진 베트남 축구, 졌지만 월드컵 최종예선 진출
☞ 하얀 그물 안에 우글우글...마을 덮친 수천마리 거미떼
☞ "수리하러 왔습니다" 고객 안 볼 때 랜섬웨어 심어
☞ 폐쇄된 수원역 집창촌 여성 업주, 한강서 숨진 채 발견
☞ 배우 백성현, 지난해 10월 결혼 6개월만에 득녀…"아빠 됐다"
☞ 안락사 요청하며 곡기 끊었던 佛불치병 환자 스위스서 영면
☞ 9m 넘는 상어가 7m 배에 바짝…"순둥이 상어였네 휴~"
☞ 대대장이 병사 아버지 부대로 불러 "제보 말라" 협박
☞ '누가 나무에 구멍을 뚫었을까?'…목격자 없는 전주 수목 훼손
☞ "마오쩌둥 아들 죽음, 볶음밥과 무관"…中 역사미화 본격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