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참사' 현장소장·굴착기 기사 "죄송합니다"(종합)

장아름 2021. 6. 17. 12: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철거 건물 붕괴 참사 공사 관계자들이 17일 법원에 출석하면서 "죄송합니다"라고 사죄했다.

현장 공사 관리자 강모씨와 굴착기 기사 조모씨는 이날 오전 광주지법에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강씨는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일반 건축물 해체공사를 수주한 한솔기업 현장 책임자(현장소장), 조씨는 불법 재하도급을 받은 백솔건설 대표로 철거를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 학동4구역 철거건물 붕괴 관계자 2명 영장실질심사
철거건물 붕괴참사 굴착기 기사 등 영장실질심사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철거건물 붕괴참사의 현장 공사 관리자(왼쪽 사진·하도급 업체 관계자)와 굴착기 기사(오른쪽 사진·불법 재하도급 업체 대표)가 17일 오전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경찰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경찰은 학동 4구역 재개발 사업지에서 법규를 무시하고 철거 공사를 강행해 인명피해 사고를 낸 혐의(업무상 과실 치사상) 등으로 이들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2021.6.17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철거 건물 붕괴 참사 공사 관계자들이 17일 법원에 출석하면서 "죄송합니다"라고 사죄했다.

현장 공사 관리자 강모씨와 굴착기 기사 조모씨는 이날 오전 광주지법에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강씨는 법정에 들어가기 전과 후 피해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묻는 취재진에게 "죄송합니다"라고 답변했다.

현장 작업 지시도 본인이 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재하도급 사실을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에 알렸는지, 현대산업개발로부터 무리한 작업 지시를 받거나 재하도급 업체에 종용했는지에 대해서는 침묵했다.

철거건물 붕괴참사 굴착기 기사 영장실질심사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철거건물 붕괴참사 공사를 맡았던 굴착기 기사(불법 재하도급 업체 대표)가 17일 오전 광주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경찰은 학동 4구역 재개발 사업지에서 법규를 무시하고 철거 공사를 강행해 인명피해 사고를 낸 혐의(업무상 과실 치사상) 등으로 굴착기 기사, 현장 책임자 등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2021.6.17 hs@yna.co.kr

조씨는 법정에서 나와 "(피해자들에게) 정말 죄송합니다"라며 현장에서 작업 지시를 누구한테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법정에서 진술하겠다"고 말했다.

강씨는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일반 건축물 해체공사를 수주한 한솔기업 현장 책임자(현장소장), 조씨는 불법 재하도급을 받은 백솔건설 대표로 철거를 진행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오후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오후 4시 22분께 광주 동구 학동4구역에서 철거 중이던 건물(지상 5층·지하 1층)이 무너지면서 정류장에 정차한 시내버스 한 대가 잔해에 매몰됐다.

이로 인해 버스 탑승자 17명 중 9명이 사망했고 8명이 중상을 입었다.

경찰은 재개발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현장 관계자, 철거업체 관계자, 감리자 등 14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입건했다.

이들은 불법 다단계 하도급, 해체계획서 미준수 등 법규를 무시하고 철거 공사를 강행하다 붕괴 사고를 내, 사상자 17명을 발생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 15일 이 중 강씨와 조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지난 16일에는 감리자 차모씨에 대해 추가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감리자 차씨의 영장실질심사는 오는 22일 오전 11시 광주지법에서 열린다.

areum@yna.co.kr

☞ 부산서 60대 택배기사 자신 차량에 깔려 숨져
☞ 박지성, '故유상철 조문' 관련 악플러 고소…"선처 없을것"
☞ 이별 요구에 "일베에 노출사진 유포" 협박…결혼 첫날엔 폭행
☞ 나체로 숨진채 발견된 20대男…고소취하 강요 가혹행위로 사망
☞ "성전환했어도 몸은 남성" 女경기 참여 막는다는데…
☞ 솔비 미술작품, 경매서 2천10만원에 낙찰…추정가 5배 웃돌아
☞ 하얀 그물 안에 우글우글...마을 덮친 수천마리 거미떼
☞ 사고 친 어린 불곰…7천200v 전봇대에 올라가 '끙끙'
☞ 민주당 대선기획단에 '개콘PD' 서수민 영입?
☞ 임영웅, 생일 맞아 팬클럽 이름으로 2억 원 기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