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이닥

"생리 전에 짜증나고 예민해요"..'월경전증후군', 원인과 증상은?

유희성 입력 2021. 06. 20. 05:01

기사 도구 모음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월경전증후군

한 달에 한 번, 주로 생리 전에 감정 기복이 심해지거나 통증 및 부종, 피로감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을 의학적으로 월경전증후군(PMS, Premenstrual Syndrome)이라고 부른다.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은 복부팽만, 유방의 통증, 피로, 갈증, 팔다리 부종, 식욕과 성욕의 변화, 우울, 불안, 병적 도벽까지 무려 150가지 이상인데, 가임기 여성의 20~45%가 호소할 만큼 흔하지만 이 중 5%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겪게 되기도 한다.

◇ 월경전증후군의 원인

1. 생리 전에 유독 피로하고, 두통, 요통, 유방 통증, 근육통, 손발 부종이 있어요

“월경전증후군의 신체적 증상”


생리 전의 피로감과 통증은 월경전증후군의 신체적 증상으로 흔히 나타난다.

월경전증후군은 난소에서 만들어지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개 생리 시작 약 일주일에서 열흘 전부터 증상이 나타나며 복부 팽만, 심한 피곤, 유방 압통,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도 눈물, 목마름, 여드름, 위장 장애, 안면홍조, 심계항진, 어지럼증, 하지 부종, 근육통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과도하게 짜거나 단 음식이 먹고 싶어지기도 한다. 편두통, 만성 피로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의 다른 질환이 생리 전에 더 심해질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월경전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거나,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므로 월경전증후군 증상이 심하다면 갑상선 기능 이상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월경전증후군의 신체적 증상은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2. 생리 전에 유독 짜증이 나고, 예민하고, 불안해요

“월경전증후군의 정신적 증상(월경전 불쾌감 장애)”


월경전증후군의 정신적인 증세로 인해 짜증이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월경전증후군은 신체뿐 아니라 다양한 정신적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유 없이 우울해지거나 화가 나고 정서적 불안감이 생기거나 혼란을 느끼기도 한다. 신경이 날카로워지거나 혼자 있고 싶어지고 평소에 늘 하던 일을 잘 못하게 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지난 1년간, 대부분의 생리 시작 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서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 등에 현저한 지장을 받을 정도로 심한 경우 월경전 불쾌감 장애(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로 진단할 수 있다.

다만 월경전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정신, 심리적 증상이 생리 시작과 함께 약화되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다가 다음 생리 전후로 악화된다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 질환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다른 신체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월경 전 불쾌감 장애는 산부인과,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 월경전증후군이 유독 갑자기 심해졌어요

“음식, 운동 등 생활 습관의 변화 또는 스트레스, 약물복용,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 등”


생활 습관이나 사회적 요인 등으로 월경전증후군이 심해질 수 있다.

월경전증후군은 음식,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이나 약물 복용,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 등에 영향을 받으며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심해질 수 있다.

월경전증후군 증상을 줄여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6,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 D가 함유된 채소, 생선, 과일, 잡곡과 견과류, 유제품 등을 적절히 섭취하고 짜고 단 음식, 술, 담배 등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요가, 산책 등의 규칙적인 운동과 명상은 엔돌핀을 분비해 정신적인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증상이 심하거나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적절한 약 처방을 받을 수 있다.

4. 그 밖의 원인

월경전증후군은 주로 생리 주기에 따라 변화하는 여성 호르몬, 황체 호르몬 등이 각종 뇌 신경 전달물질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게 된다. 유전적 요인이나 출산 이력에 영향을 받으며 우울증이나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 월경전증후군, 위험할 때는?

월경전증후군은 많은 여성들이 겪고 있으며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질병이지만, 이런 고통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인식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기분 장애, 불안 장애, 편두통, 만성 피로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동반되는 경우 이런 증상이 월경전증후군을 더 심하게 일으키거나 반대로 생리 전에 이들 질환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