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만으론 관광객 유치 한계" 태안군, 문화재 정비로 승부

이은파 2021. 6. 20.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태안군이 지역 내 주요 문화재 보존 정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군은 마애삼존불의 체계적인 보존 정비를 위한 연구용역을 토대로 종합적인 정비계획을 마련한 뒤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60호로 지정된 태안 안흥진성 정비사업도 진행된다.

군은 내년부터 안전진단과 수목·초화류 제거, 발굴 조사 등 안흥진성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최근 정부에 국비 21억원을 요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태안읍성·마애삼존불·안흥진성 정비 총력..동학농민혁명기념관도 건립
태안읍성 복원사업 대상지 [태안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태안=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충남 태안군이 지역 내 주요 문화재 보존 정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국내 대표적인 해양관광지지만, 바다만으로는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군은 600년의 역사를 지닌 태안읍성(충남기념물 제195호) 복원에 힘을 쏟고 있다.

1417년(조선 태종 17년)에 축성된 태안읍성은 조선 초기 읍성 축성기법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축성방식도 정밀해 역사적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태안읍성에서 문지, 옹성, 해자, 수로 등이 확인됐고, 조선 시대 분청사기와 백자, 기와, 상평통보 등 각종 유물도 출토됐다.

지난달 말 태안읍성 복원을 위한 사전 발굴조사를 마친 군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44억원을 들여 복원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태안마애삼존불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보 제307호인 태안마애삼존불 보존 관리에도 힘을 쏟고 있다.

태안마애삼존불은 일반적인 삼존불상과 달리 2구의 불입상과 1구의 보살입상이 한 조를 이루는 특이한 형식의 백제 시대 최고(最古) 마애불상이다.

군은 마애삼존불의 체계적인 보존 정비를 위한 연구용역을 토대로 종합적인 정비계획을 마련한 뒤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60호로 지정된 태안 안흥진성 정비사업도 진행된다.

태안 안흥진성 [태안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남 유일의 수군 방어영인 태안 안흥진성은 길이 1천714m의 포곡식(包谷式) 산성으로 태안 지역에 분포한 수군진성 중 규모가 가장 크다.

군은 내년부터 안전진단과 수목·초화류 제거, 발굴 조사 등 안흥진성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최근 정부에 국비 21억원을 요청했다.

태안이 조선 말 '동학농민혁명 북접 기포지'인 점을 널리 알리는 사업도 추진된다.

군은 2019년부터 태안읍 남문리 일원 5천213㎡에 77억원을 들여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을 건립하고, 오는 8월 개관을 목표로 전시물을 설치 중이다.

동학농민혁명의 상징인 '사발통문'과 '인내천' 정신을 형상화한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은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면적 1천586㎡ 규모로, 기획전시실과 상설전시실, 강당, 휴게실 등으로 꾸며졌다.

동학농민혁명기념관 [태안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장경희 문화예술과장은 "태안에는 선조의 숨결이 배어 있는 뛰어난 문화재가 많지만,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아 관광자원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들 자원을 해수욕장 등 자연자원과 연계 개발해 4계절 관광지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sw21@yna.co.kr

☞ 물에 빠진 새끼 사슴 구해줬더니…다음날 놀라운 일이
☞ 마이크로닷 "부모님 출소 후 뉴질랜드로 추방…평생 반성"
☞ 사흘 내내 서있는 벌선 네살배기 숨져…앉지도 쉬지도 못해
☞ 20년 만에 만난 '전원일기 2021'…뚜껑 열고 보니
☞ 정용진 먹었다는 한 점 1만원 '붉바리' 회…자세히 보니
☞ 접촉사고 처리로 회사와 갈등 빚던 버스기사 숨진 채 발견
☞ 양치하다 피 났다고 119 부르고 응급실서 만취 소란까지
☞ 이준석, 與병역의혹 일축…'더벅머리' 지원서 공개
☞ "'청소녀'는 청소년이 아닌 건가요."
☞ 강릉 아파트서 남녀 3명·반려견 1마리 떨어져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