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비자물가 계속 오른다".. 연준 금리 인상 앞당기나

황민규 기자 2021. 6. 20. 07: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블룸버그가 국내외 투자은행(IB)과 경제연구소 등 70여개 기관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를 보면 올해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평균 3.4%로 점쳐지고 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평균 2.5%로 연준의 물가 목표치(2.0%)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블룸버그가 국내외 투자은행(IB)과 경제연구소 등 70여개 기관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를 보면 올해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평균 3.4%로 점쳐지고 있다. 이 전망이 맞아떨어진다면 2008년 3.8% 이후 13년 만의 최고치가 된다.

미국 댈러스에 위치한 한 마트 모습. /AP 연합뉴스

블룸버그의 3월 집계 때에는 평균 전망치가 2.3%였으나 4월 2.5%, 5월 2.9% 등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이번 집계는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자체 물가 전망을 상향 조정하기 전인 11일에 이뤄진 것이어서 향후 전망치가 더 오를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전망치의 우상향 흐름은 반도체 칩 부족을 비롯한 전세계적인 공급망 혼란에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 국제유가와 구리·주석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의 오름세 등이 반영되면서 가속화됐다. 미국의 소비자물가도 2월에는 1년 전보다 1.7% 오르는 데 그쳤지만 3월 2.6%, 4월 4.2%, 5월 5.0% 등으로 가파르게 치솟았다.

이에 따라 지난 16일(현지시간) 연준이 올해 경제 전망을 수정하면서 내놓은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상승률 전망치도 3.4%로 지난 3월 전망치보다 0.8%나 상향 조정됐다.

연준은 최근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 흐름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전문가들도 적지 않다. 대표적으로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은 과도한 미 정부의 재정 지출이 통제하기 어려운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고 이미 여러 차례 경고한 바 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평균 2.5%로 연준의 물가 목표치(2.0%)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연준은 최근 물가 상승세가 “일시적”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1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공개한 점도표(dot plot)를 통해서는 2023년 2차례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