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엉거주춤한 사이..야권서 몸값 올라가는 최재형

전명훈 2021. 6. 20.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권에서 최재형 감사원장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야권 대장주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잠행'이 길어지면서 그 대안카드로 최 원장에게 시선이 쏠리는 형국이다.

다만 "최 원장 스스로 얼마나 정치력을 발휘할지, 그래서 얼마나 대중적 지지를 끌어낼지는 전혀 다른 영역"이라며 "결국 출사표를 던진 이후 국민의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출석한 최재형, 대선 첫 입장 표명 "조만간 밝힐 것"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류미나 기자 = 야권에서 최재형 감사원장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

야권 대장주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잠행'이 길어지면서 그 대안카드로 최 원장에게 시선이 쏠리는 형국이다.

지난 18일 국회 법사위 발언을 기점으로, 야권의 기대감은 한층 커지는 흐름이다.

최 원장은 대권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생각을 정리해 조만간 밝히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출마 가능성을 일축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사실상 대권 도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최 원장을 지지해온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실상의 정치참여 언급으로 해석하면서 "전향적으로 고민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40년 가까이 법관을 지내며 숱한 일화를 남긴 '공직자의 롤모델'로 꼽힌다. 감사원장 재직 기간에도 강직함과 균형 감각을 잃지 않았다는 평가가 많다.

두 아이를 입양한 '인생 스토리'와 함께 대권의 무게추인 PK(부울경) 출신인 점도 정치적 강점으로 꼽힌다.

답변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6.18 jeong@yna.co.kr

최재형 카드의 부상은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물음표가 커지는 상황과도 맞물려있다.

윤 전 총장은 서울 광화문 인근에 사무실을 열고 오는 27일에는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힐 예정이지만, 국민의힘 입당 여부에는 속시원한 답을 피하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을 대안카드를 확보해야 하는 처지로 내몰고 있는 셈이다.

최근 국민의힘이 부쩍 최 원장을 '응원'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준석 대표는 전당대회 기간 최 원장을 윤 전 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무소속 홍준표 의원 등과 함께 '당의 대선주자'로 규정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지난 17일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원전 경제성 조작을 밝혀낸 최 원장에게 (검찰이) 보복 수사를 하고 있다"며 최 원장을 엄호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최 원장에게서는 굉장한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평가가 많다"고 말했다.

다만 "최 원장 스스로 얼마나 정치력을 발휘할지, 그래서 얼마나 대중적 지지를 끌어낼지는 전혀 다른 영역"이라며 "결국 출사표를 던진 이후 국민의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id@yna.co.kr

☞ 물에 빠진 새끼 사슴 구해줬더니…다음날 놀라운 일이
☞ 마이크로닷 "부모님 출소 후 뉴질랜드로 추방…평생 반성"
☞ 사흘 내내 서있는 벌선 네살배기 숨져…앉지도 쉬지도 못해
☞ "형수가 한국인"…한국과 인연으로 표심 두드린 앤드루 양
☞ "가위 없어서 가위를 못 꺼내요"…없어지지 않는 '악마의 포장'
☞ 20년 만에 만난 '전원일기 2021'…뚜껑 열고 보니
☞ 정용진 먹었다는 한 점 1만원 '붉바리' 회…자세히 보니
☞ 양치하다 피 났다고 119 부르고 응급실서 만취 소란까지
☞ 이준석, 與병역의혹 일축…'더벅머리' 지원서 공개
☞ 강릉 아파트서 남녀 3명·반려견 1마리 떨어져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