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의 도살자' 이란 대통령 당선, 이스라엘과 대치 예고

김선미 입력 2021. 6. 21. 00:03 수정 2021. 6. 21. 05: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경 보수파 성직자 출신 라이시
반정부 인사 수천명 숙청한 경력
극우 이스라엘 총리와 충돌 불가피
투표율 49%, 이란혁명 이후 최저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왼쪽)과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란의 강경 보수 성직자이자 법조인 출신인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61)가 압도적 표차로 제13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과거 반정부 인사들을 처형한 이력 때문에 ‘테헤란의 도살자’가 되돌아왔다는 비판이 국제 사회에서 나온다.

라이시는 온건파인 하산 로하니(73) 대통령과 달리 강경 노선을 걸어온 인물이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들어 재개된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협상과 견원지간인 이스라엘과의 관계에 악재가 될 가능성이 있다.

AP통신 등은 19일(현지시간) 라이시가 대통령선거에서 1792만6345표(득표율 61.9%)를 얻어 당선이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범보수 성향으로 평가되는 혁명수비대 출신 모센 레자에이가 11.8%, 온건·개혁파인 압돌나세르 헴마티가 8.5%로 뒤를 이었다.

투표율이 48.8%에 그쳐 1979년 이란 이슬람혁명 이후 치러진 대선 중 가장 낮았다. 워싱턴포스트는 “수년간 정치적 혼란과 국제 제재로 인한 경제난으로 국민이 지쳤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정치적 무관심이 커지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시절 이란핵합의 파기와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 암살 등을 겪으면서 서방에 대한 반감과 보수 세력 지지가 함께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란의 대표적인 강경 보수파로 꼽히는 라이시의 당선은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특히 그는 이란 최고지도자이자 국부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82)의 측근인 동시에 유력한 후계자 후보이기도 하다. 하메네이는 “어제 대선의 위대한 승리자는 이란 국민”이라고 평가했다.

라이시 대통령 당선인의 지지자들이 그의 사진과 이란 국기 등을 들어 올리며 승리를 축하하는 장면. 그는 이날 대선에서 61.9%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AP=연합뉴스]

이란 북동부 마슈하드에서 태어난 그는 10대 때 정규 교육과정 대신 신학교 진학을 선택해 성직자가 됐다. 81년부터 검사로 일하기 시작했는데, 정계에 가까워진 건 88년 이란·이라크 전쟁이 끝난 뒤였다. 당시 최고지도자였던 고(故)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의 지시로 반체제 인사 수천 명을 숙청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4명 중 1명으로 지목됐다. 2009년엔 대선 뒤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녹색운동’ 시위대를 무차별 진압했다. 법조계에 30년 가까이 종사한 그는 최근 2년 동안 사법부 수장도 맡았다.

반미를 고수해온 그가 당선되면서 미국과의 마찰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란인들은 공정한 선거를 통해 지도자를 뽑을 권리를 거부당했다”며 이란 정부가 개혁파 인사들의 정치 참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를 두고 “사실상 라이시의 당선을 인정하지 않는 발언”이라고 보도했다.

관건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뒤 시작된 이란핵합의 협상이다. 외신은 라이시가 오는 20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재개될 핵 합의 협상 자체엔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의 제재를 완화하는 열쇠이자 이란 경제의 회복으로 갈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협상이 지지부진할 경우 이란은 현재 60%인 우라늄 농축 비율 상한선을 더 올리는 등 강경책을 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역시 최근 강경파 총리가 선출된 이스라엘과는 ‘강 대 강’ 대치가 예상된다. 최장수 총리였던 베냐민 네타냐후를 몰아내고 새 총리가 된 나프탈리 베네트는 극우 정치인이다. 그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첫 연설에서 “중요 시점에 도달한 이란 핵 프로그램을 우리는 용납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김선미 기자 calli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