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안보보좌관, 北메시지에 "흥미로운 신호..연락 기다릴 것"

임주영 2021. 6. 21. 0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0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전원회의에서 내놓은 대미 메시지에 대해 "흥미로운 신호"라면서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직접적인 연락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ABC방송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최근 당 회의에서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송 인터뷰.."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목표 위해 북한과 협상 준비돼"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AF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0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전원회의에서 내놓은 대미 메시지에 대해 "흥미로운 신호"라면서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직접적인 연락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ABC방송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최근 당 회의에서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번 주 그의 발언을 우리는 흥미로운 신호로 본다"며 "우리는 그들이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우리에게 어떤 종류의 더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후속적으로 취하는지 지켜보기 위해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전한 것은 미국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한 북한 핵 프로그램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북한과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김 총비서가 현지시간 17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데 주력해 나가야 한다"며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18일 보도했다.

이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김 총비서가 처음으로 내놓은 공식적인 대미·대남 메시지로, '한반도 정세 안정'과 '대화'를 언급한 점에서 북한이 열린 자세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4월 대북정책 검토를 마친 이후 '실용적이고 외교적인 접근'을 강조하며 북한에 대화를 촉구해왔다. 북한은 미국이 새 대북정책에 관해 설명하겠다며 접촉을 요청했지만 '잘 접수했다'는 실무선의 반응만 있었을 뿐 대화에는 응하지 않고 있다.

zoo@yna.co.kr

☞ 초면 여성에 성관계 요구 거절당하자 폭행…50대 구속
☞ 중국 후난 7층짜리 아파트 붕괴…확인된 사상자 10명
☞ 물에 빠진 새끼 사슴 구해줬더니…다음날 놀라운 일이
☞ 생존율 0%라던 0.3㎏ 미숙아 돌잔치…기네스북 등재
☞ 20대女 돌직구에 이준석 "배척은 오해…女지지율 동반상승"
☞ "형수가 한국인"…한국과 인연으로 표심 두드린 앤드루 양
☞ "가위 없어서 가위를 못 꺼내요"…없어지지 않는 '악마의 포장'
☞ 'ㅎㅎ' 'ㅋㅋ'…한화 선수 눈 밑을 보면 젊음이 보인다
☞ 마이크로닷 "부모님 출소 후 뉴질랜드로 추방…평생 반성"
☞ 사흘 내내 서있는 벌선 네살배기 숨져…앉지도 쉬지도 못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