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화재 나흘째 진화.. 양봉장 등 분진 피해

강희청 2021. 6. 21. 04: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지난 17일 발생한 화재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피해 사례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경기 광주소방서 김동식(52) 구조대장의 영결식은 21일 경기도청장(葬)으로 엄수된다.

쿠팡 덕평물류센터에는 화재 발생 나흘째인 20일에도 회색 연기가 계속 피어오르고 있다.

이천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의 직격탄을 맞은 덕평1리는 한동안 온 마을이 연기로 뒤덮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 피해 사례 잇따라 접수
완전 진화까지는 이틀 더 걸릴 듯
경기도 하남시 마루공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경기 광주소방서 119구조대 김동식 구조대장 빈소에 20일 소방령 추서 임명장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지난 17일 발생한 화재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피해 사례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경기 광주소방서 김동식(52) 구조대장의 영결식은 21일 경기도청장(葬)으로 엄수된다.

쿠팡 덕평물류센터에는 화재 발생 나흘째인 20일에도 회색 연기가 계속 피어오르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진입해 완전 소화하기까지 이틀 정도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내부 적재물이 1620만개, 부피로 따지면 5만3000여㎡에 달하고 종이나 비닐 등 가연성 물질이 많기 때문이다.

화재가 장시간 지속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이천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의 직격탄을 맞은 덕평1리는 한동안 온 마을이 연기로 뒤덮였다. 화재 현장에서 500여m 떨어진 비닐하우스에는 단열재로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우레탄 불티가 날아와 지붕에 지름 15㎝의 구멍을 냈다. 채소·화훼 비닐하우스 100여개동 곳곳에도 분진이 쏟아졌다. 분진은 10여㎞ 떨어진 이천시청까지 날아가 시가지도 피해를 보았다.

졸지에 이재민이 된 4가구 주민 5명은 17~18일 마을회관과 경로당에서 밤을 지새웠고 주민 20여명은 두통 등을 호소해 일부는 병원 치료를 받았다.

경기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진화 작업이 나흘째인 20일에도 진행 중인 가운데 건물 잔해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소방 당국은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는데 최소 이틀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한결 기자


화재 발생 다음 날 내린 비로 분진이 비닐하우스 옆 고랑에 몰리며 토양 오염도 우려된다. 덕평1리 김우영(57) 이장은 “비가 온 뒤 분진을 만져 보니 빛이 조금 나는 것이 유리섬유 같았다”며 “정확히 어떤 성분인지,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지 면사무소를 통해 분석을 의뢰했다”고 말했다.

덕평1리 주변 논에도 검댕들이 떨어져 수거 작업이 진행되기도 했다. 벼가 물에 섞인 오염 물질을 흡수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논의 물을 모두 빼고 다시 대야 한다고 주민들은 전했다.

주민들은 화재진압 과정에서 흘러나온 소화수의 인근 소하천(뒤뜰천) 유입을 우려하고 있다. 시는 뒤뜰천에 임시 둑을 설치하는 등 오염 방지에 나서고 있다며 저류조에 모았다가 17~19일 환경업체를 통해 위탁 처리한 소화수 양이 무려 570t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화재현장에서 순직한 김 구조대장의 빈소에는 조문객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엄태준 이천시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이 빈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하고 고인의 넋을 기렸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도 조문을 마쳤고, 신열우 소방청장은 이틀째 김 구조대장의 빈소를 찾았다.

이상규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김 구조대장의 빈소를 찾은 이준석 대표와의 면담에서 “최종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자체조사 결과 (스프링클러 작동이) 8분 정도 지체됐다”며 “오작동에 따른 안일한 인식 때문에 스프링클러를 수동적으로 폐쇄, 초기에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본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 구조대장의 영결식은 21일 오전 9시30분 광주시민체육관에서 거행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장의위원장을 맡는다. 고인의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도는 고인에게 18일자로 소방경에서 소방령으로 1계급 특진과 녹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이천=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