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한화종합화학 삼성 지분 1조원에 매수..6년만에 빅딜 완성

김철선 입력 2021. 6. 23. 17:25 수정 2021. 6. 23. 17: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를 약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이 보유하던 한화종합화화학 지분 20.05%, 삼성SDI가 보유하던 지분 4.05%를 각각 8천210억원, 1천658억원에 한화가 인수한다.

삼성측에 남아 있던 한화종합화학(당시 삼성종합화학)의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 간 빅딜이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5년 빅딜 후 삼성이 보유해온 잔여 지분 매수
한화종합화학 상장 계획은 철회.."미래 성장 가능성 커, 신사업 우선 추진"
한화그룹 [한화그룹 홈페이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한화가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를 약 1조원에 사들인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이 보유하던 한화종합화화학 지분 20.05%, 삼성SDI가 보유하던 지분 4.05%를 각각 8천210억원, 1천658억원에 한화가 인수한다.

앞서 한화그룹은 2015년 삼성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 사(한화토탈·한화종합화학·한화탈레스·한화테크윈)를 약 2조원에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삼성측에 남아 있던 한화종합화학(당시 삼성종합화학)의 지분을 이번에 한화가 모두 인수하면서 두 그룹 간 빅딜이 6년 만에 마무리됐다.

인수 대금 1조원은 한화종합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이 세 차례에 걸쳐 나눠 내게 된다. 양사 보유 현금으로 올해 1차 대금을 지급하고, 내년부터 지급할 2·3차 대금은 앞으로 사업에서 발생하는 이익으로 나누어 낸다.

양사는 당초 빅딜 당시 한화종합화학(당시 삼성종합화학)을 넘기면서 잔여 지분 처분을 위해 올해까지 상장을 추진하거나 한화 측이 지분을 직접 매입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한화가 삼성측 지분을 직접 매입하기로 함에 따라 최근 추진하던 한화종합화학의 상장 계획도 철회됐다.

한화 관계자는 "한화는 한화종합화학 상장 절차를 진행함과 동시에 삼성이 보유한 지분을 인수하는 협상을 최근까지 병행해왔다"며 "상장 계획이 갑자기 철회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화측은 "한화종합화학이 수소혼소·수소유통, 친환경 케미칼 제품 사업 등 미래 전략 사업을 최근 본격화하고 있다는 점에 무게를 둔 결정"이라며 "이들 사업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상장보다는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의 변화를 먼저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화·삼성 빅딜 일지 [한화그룹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지분 인수가 마무리되면 한화종합화화학 지분은 한화에너지가 51.7%, 한화솔루션 47.6%를 보유하게 된다.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등 친환경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는 한화종합화학은 이번 빅딜 완성을 계기로 신사업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한화종합화학은 지난 3월 세계적인 가스 터빈 업체인 미국 PSM과 네덜란드 ATH를 인수해 국내 최초로 수소 혼소 발전 기술을 확보하고, 수소 중심의 친환경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수소 혼소는 기존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로, 화석연료 기반 자산을 활용하면서 수소 비중을 늘려가는 징검다리 기술로 평가된다.

한화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로 한화·삼성 빅딜 시즌1이 마무리됐다"면서 "시즌2는 미래 전략 사업을 본격 추진해 석유화학 회사에서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종합화학 상장 여부에 대해서는 "향후 실적과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상장 재추진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kcs@yna.co.kr

☞ 경남서 다리 32개 괴문어 발견…어민들 "난생처음"
☞ '엄마 됐어요' 배우 한지혜 결혼 11년 만에 딸 출산
☞ 배우 유다인, 민용근 감독과 올가을 결혼
☞ 골프여제 고개 젓게 한 美언론 질문…"박씨는 모두 친척?"
☞ 여중생 살해하고 시신오욕 고교생, 항소심도 징역 장기 12년
☞ "혼인신고 먼저 했다"…이지훈, 14세 연하 일본인과 결혼
☞ 계모에게 맞아 숨진 10대…손가락 염증 등 석달새 8일간 결석
☞ "버스요금 내지 마세요" 남녀노소 누구나 공짜라는데…
☞ 일본 여자축구 대표 출신 요코야마, 트랜스젠더 '커밍아웃'
☞ 46도 폭염 속 그랜드캐니언 방문한 미국 등산객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