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이 정상"이라던 대학교수..길거리 성추행으로 직위해제

홍신영 입력 2021. 6. 23. 20:03 수정 2021. 8. 4. 05: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지난 주말 서울 강남 길거리에서 한 남성이 지인에게 성추행을 저질렀다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알고 보니까, 보수 성향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카이스트 이병태 교수였습니다.

카이스트가 사건 발생 나흘 만인 오늘 이 교수를 직위 해제했습니다.

홍신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밤 10시가 넘은 서울 강남의 한 골목길.

한 남성이 여성을 구석으로 끌고 갑니다.

[김민하/목격자] "그냥 비명 지르듯이 소리를 질렀다고 해요. 남자가 바지를 벗고 여자는 앉아있는 상태였고, 그 상태를 친구들이 제지를 하고 있었고요."

잠시 뒤 경찰차가 현장에 도착합니다.

강제추행 신고로 현장에서 연행된 남성은,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이병태 교수였습니다.

모임에서 알게 된 지인과 술을 마신 이 교수는,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로 취한 상태였습니다.

[술집 직원] "한 네 병 정도 드셨어요. 당연히 엄청 취하셨지요. 못 가누셔서 계단에서 넘어지신 거 아니에요? 이마도 깨지고 그런 것 같은데."

술집에서 나오다 넘어져 119 신고를 했고, 구급차가 출동해 응급처치까지 받은 뒤, 불과 30분 만에 함께 술을 마신 지인을 성추행했다는 신고로 연행된 겁니다.

카이스트는 이 사건 4일 만에 이병태 교수를 직위 해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교수가 경찰 수사를 받게 됐을 때, 학교 판단으로 즉시 직위 해제할 수 있도록 한 규정에 따른 겁니다.

[카이스트 관계자] "학과 내부에서 학장님께서 통화를 하시고 내부적으로 확인을 하신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사실로 일단은 직위해제를 한 거고요."

이 교수는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각종 사회현안에 목소리를 내 왔습니다.

지난 2019년 한일정보보호협정 파기 이후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 때는, SNS에 "친일이 정상"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병태/유튜브 '이병태TV'] "결국 반일 선동을 계속하기 때문에, 한국정부가 이웃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노력을 하는 게 맞는 거지…"

입장을 듣기 위해 카이스트 서울캠퍼스의 연구실을 찾아가고, 수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이 교수로부터 답변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MBC뉴스 홍신영입니다.

(영상취재: 이지호 허원철 / 영상편집: 김하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홍신영 기자 (hsy@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281097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