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네르지 교수 "한국, 기본소득 틀에 갇히지 말아야"

변지철 2021. 6. 24.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교수는 24일 "한국이 기본소득이란 틀에 갇히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바네르지 교수는 "다른 부자나라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실업은 삶의 상실과도 같은 체험일 것"이라며 "한국 정부는 기본소득이라는 틀에 갇히지 말고 대상을 정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법 등 그 외 다양한 여러 가지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포럼서 "일자리 제공 등 다양한 전략 구상할 필요"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교수는 24일 "한국이 기본소득이란 틀에 갇히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포럼 식전 특별 세션 연 원희룡 지사 (제주=연합뉴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21일 오후 제주도 서울본부에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교수와 온라인으로 연결해 '불평등과 포용적 번영'이란 주제로 제주포럼 식전 특별 세션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제주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바네르지 교수는 이날 오전 제주에서 열린 제16회 제주포럼 '불평등과 포용적 번영'이란 주제의 청년 세션에서 원희룡 제주지사와 온라인 대담을 하며 이같이 말했다.

바네르지 교수는 "우선 한국의 상황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정책이 옳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전제했다.

하지만 바네르지 교수는 "저희 책(바네르지 교수와 아내 에스테르 뒤플로 MIT 교수와 함께 쓴 저서 '힘든 시대를 위한 좋은 경제학')에서 의도했던 것은 일반론적인 원칙을 전하는 것"이라며 "기본소득은 도움의 대상에 대한 선별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즉, 보편적 기본소득은 도움의 대상을 효과적으로 선정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하다는 것이다.

그는 "개발도상국에서는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취약층을 놓칠 가능성이 있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제주포럼 청년세션 (서귀포=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24일 제주 서귀포시 표선읍 해비치 호텔 앤드 리조트에서 열린 '제1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서 '청년세션1-불평등과 포용적 번영'이 진행되고 있다. jihopark@yna.co.kr

바네르지 교수는 "한국은 데이터 시스템이 잘 돼 있기 때문에 대상자가 정해지면 빠트리는 일 없이 잘 챙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네르지 교수는 "다른 부자나라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실업은 삶의 상실과도 같은 체험일 것"이라며 "한국 정부는 기본소득이라는 틀에 갇히지 말고 대상을 정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법 등 그 외 다양한 여러 가지 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도 바네르지 교수의 견해와 같이했다.

원 지사는 "보편적 기본소득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현금을 지급하자는 것"이라며 "충분한 현금을 지급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한정된 재원에서는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지원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기존 복지체계를 살리면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충분히 지원할 것이냐는 방법론적인 문제"라며 "바네르지 교수의 견해와 관점이 같다"고 말했다.

한편, 바네르지 교수와 원 지사의 대담은 지난 21일 저녁 이뤄져 이날 청년 참가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공개됐다.

bjc@yna.co.kr

☞ 경남서 다리 32개 괴문어 발견…어민들 "난생처음"
☞ 골프여제 고개 젓게 한 美언론 질문…"박씨는 모두 친척?"
☞ 약 3천년 전 유해에 남은 잔혹한 상어 공격 흔적…790곳 부상
☞ 윗집 현관문에 'X칠' 50대 3번째 범행서 덜미…왜 그랬나
☞ 브리트니 스피어스 "나는 노예가 아닙니다" 법정서 절규
☞ 男아동성착취물 제작 최찬욱 얼굴공개 "노예놀이 호기심에"
☞ '엄마 됐어요' 배우 한지혜 결혼 11년 만에 딸 출산
☞ 이제 남은 건 4년…여차하면 문 닫겠다는 민사고 앞날은
☞ 운행중 시내버스서 "감금당했다" 승객이 운전기사 고소
☞ 여중생 살해하고 시신오욕 고교생, 항소심도 징역 장기 12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