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를 쫓아냅니까? 오세훈 시장님 대답해 주세요"

신나리 입력 2021. 6. 24. 18: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왜 자꾸 우리를 쫓아냅니까. 누구를 위한 개발을 하고 있습니까. 오세훈 시장님 대답해 주세요."

철거민, 노점상, 쪽방촌 주민이 서울시청 앞에 모였다.

서울의 도시개발 계획과 거리정비로 인해 강제로 쫓겨난 철거민과 노점상인과 3일 동안 함께한 청년 20여 명이 이들 곁에서 플래카드를 펼쳤다.

'살고 있는 사람이 진짜 주민, 진짜 주민은 공공개발 원한다.''철거민 생존권 투쟁, 청년 학생들도 연대한다.''불법집행·폭력 용인한 강북구청 규탄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장] 2021반빈곤연대활동기획단 "서울시 곳곳의 강제퇴거·철거 중단하라" 촉구

[신나리 기자]

 
 2021 반빈곤연대활동기획단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몰림 없는 도시, 누구도 쫓겨나지 않는 세상을 요구한다"라고 외쳤다.
ⓒ 신나리
 
"왜 자꾸 우리를 쫓아냅니까. 누구를 위한 개발을 하고 있습니까. 오세훈 시장님 대답해 주세요."

철거민, 노점상, 쪽방촌 주민이 서울시청 앞에 모였다. 서울의 도시개발 계획과 거리정비로 인해 강제로 쫓겨난 철거민과 노점상인과 3일 동안 함께한 청년 20여 명이 이들 곁에서 플래카드를 펼쳤다.

'살고 있는 사람이 진짜 주민, 진짜 주민은 공공개발 원한다.'
'철거민 생존권 투쟁, 청년 학생들도 연대한다.'
'불법집행·폭력 용인한 강북구청 규탄한다.'

2021 반빈곤연대활동기획단(빈곤사회연대·홈리스행동 등, 아래 기획단 )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몰림 없는 도시, 누구도 쫓겨나지 않는 세상을 요구한다"라고 외쳤다. 그러면서 서울시에 ▲강제퇴거, 강제철거 중단 ▲동자동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추진 ▲노량진수산시장 피해 상인들에 대한 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철거 현장, 비슷한 문제 반복"
 
 2021 반빈곤연대활동기획단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몰림 없는 도시, 누구도 쫓겨나지 않는 세상을 요구한다"라고 외쳤다.
ⓒ 신나리
  
 2021 반빈곤연대활동기획단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몰림 없는 도시, 누구도 쫓겨나지 않는 세상을 요구한다"라고 외쳤다.
ⓒ 신나리
 
"어떻게 철거가 이뤄지는지 거기에 얼마나 많은 불법과 폭력이 있는지 우리 모두 다 알고 있잖나. 얼마 전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학동4구역 철거 현장의 불법 문제가 하나 둘 드러나고 있는데, 어느 철거현장이든 비슷한 문제가 있다."

윤헌주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노량진수산시장 지역장이 목소리를 높였다.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은 지난 2007년 수산물유통체계 선진화라는 명목으로 수협중앙회가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면서 갈등을 빚어왔다.

수협은 2015년 신시장을 완공했지만, 기존 구시장 상인의 약40%는 임대료가 2배 넘게 폭등하고 좌판 면적이 줄어들었다며 신시장 입주를 거부하며 투쟁을 벌여왔다. 현재도 구시장 상인 80여명이 노량진역 육교 위에서 구시장 부분존치와 생존권 보장을 주장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윤헌주 지역장은 "아직도 철거현장에서는 용역들이 경찰의 비호를 받으며 마음껏 폭력을 사용한다. 이렇게 거리로 내쫓긴 사람들이 우리 상인들"이라며 "박근혜 때 '이게 나라냐'라고 외치며 싸웠는데, 지금 다시 '이게 나라냐'고 외친다. 서울시는 책임있는 자세로 철거민들을 위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장에는 미아3구역의 철거민들도 참석했다. 다세대 주택이 즐비한 강북구 미아3구역은 지난 2019년 세입자를 쫓아내기 위한 강제집행이 시작됐다. 현재까지도 철거민들은 강북구청 앞에서 "적절한 보상과 이주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노숙을 이어가고 있다. 미아 3구역에는 1037세대가 입주가능한 유명 브랜드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강경일 전국철거민연합 헌인상공철대위 위원장은 "수많은 철거민이 길바닥 쫓겨나고 매 맞고 구속당하는 게 현실"이라며 "이주공고 후 아무런 대책도 없이 조합측은 무조건 주민들을 쫓아냈다. 그 과정에서 시행사가 고용한 용역 직원들에 의해 폭행당해 강북구청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는데, (강북구청은) 못 들은 척 한다"라고 토로했다.

서울시가 지난 2월 동자동쪽방촌 공공개발을 발표한 이후 토지주·건물주와 갈등을 빚고 있는 동자동쪽방촌 주민들도 "주거권보다 투기세력들의 이윤이 먼저 일 수 없다"라고 외쳤다.

앞서 서울시는 쪽방주민을 임시 주거시설에 먼저 이주시키고, 공공주택을 짓고 난 후 주민을 입주시켜 재정착하게 하는 순환형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토지주·건물주는 민간개발을 주장하며 "서울시가 개인의 재산권을 침해한다"고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동자동쪽방촌 주민자치조직인 동자동사랑방의 박승민 활동가는 "동자동 공공개발지역의 620여 개 건물 중 토지·건물소유주가 실거주하는 세대는 20%에 불과하다"면서 "이곳에 살지도 않는 이들이 주민이라며 공공개발은 반대한다. 서울시는 이런 투기세력들에 의해 공공개발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청년들은 "서울의 민낯을 봤다"면서 "용역의 폭력 뒤에 가려진 현실과 쪽방촌에서 내쫓길 위기에 놓인 사람들을 기억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2021반빈곤연대활동기획단에 참여한 하은씨는 "용역깡패의 폭력을 묵인한 건 다름 아닌 경찰이었다. 상인들의 정당한 권리를 박탈한 것도 해당 구청이었다"면서 "이 문제를 서울시가 몰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