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외교부장, 미 CNN 인터뷰서 "중국과 군사충돌 대비해야"

백나리 2021. 6. 25. 0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만 외교장관인 우자오셰(吳釗燮) 외교부장은 24일(현지시간) 미국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대만이 중국과의 군사적 충돌에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부장은 이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무력 사용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하고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할 때 우리는 그걸 진짜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만 사람들은 평화를 원하고 대만 정부도 그렇다. 우리는 대만과 중국의 대화를 원하지만 물론 탱고를 추려면 두 명이 필요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의 홍콩 탄압엔 "현대의 비극..아주 슬프다"
우자오셰 부장 [A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대만 외교장관인 우자오셰(吳釗燮) 외교부장은 24일(현지시간) 미국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대만이 중국과의 군사적 충돌에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부장은 이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무력 사용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하고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할 때 우리는 그걸 진짜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운에 맡길 수 없다. 우리는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했다.

우 부장은 중국 당국이 자신을 강경 분리주의자로 비난한 데 대해 영광이라면서 "권위주의는 진실을 견딜 수 없다. 그들이 내 평생 나를 쫓겠다고 한다 해도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만 사람들은 평화를 원하고 대만 정부도 그렇다. 우리는 대만과 중국의 대화를 원하지만 물론 탱고를 추려면 두 명이 필요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우 부장은 홍콩에서 벌어지는 중국 당국의 탄압에 대해서는 "현대의 비극"이라며 홍콩 반중매체 빈과일보의 폐간 과정과 관련해 "빈과일보는 독립언론의 상징이고 중국 정부의 의도는 그 상징을 때려눕히는 것이다. 아주 슬프다"고 했다.

중국은 이달 들어 연달아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했으며 지난 15일에는 역대 최대규모인 28대의 군용기를 출격, 무력을 과시했다.

미 해군은 22일 자국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항행했다고 밝히는 등 대만을 둘러싼 긴장이 이어지는 상태다. 미국은 모더나 250만 회분을 제공하는 등 중국 견제를 위해 대만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필립 데이비슨 전 미 인도태평양사령관은 재임 중인 지난 3월 상원 청문회에서 중국이 6년 내에 군사행동에 나설 가능성을 경고한 바 있다.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은 전날 하원 청문회에서 중국이 1∼2년 내에 대만 침공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했으나 미국에서는 중국이 대만을 상대로 군사행동에 나설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nari@yna.co.kr

☞ "열심히 했을 뿐…고교·대학 시절 부정당해" 조민씨 증언 거부
☞ 공중쇼하던 中드론떼, 공습하듯 유람선 추락…관광객 '날벼락'
☞ 핫도그 먹고 1천800만원 팁…미국 한 식당에 찾아온 '깜짝 행운'
☞ 미성년 두 딸 200회 강간한 아빠… 일기장에 낱낱이 남겨
☞ 강제 피임 폭로한 브리트니 스피어스 "아버지 감옥 가야"
☞ '불쾌한 강의' 성폭행 내용 읽게 하고 생리 경험 물어
☞ 오피스텔 7층 창문에 매달린 여성…119에 경찰까지
☞ 회전문에 다쳐 숨진 말기 신장병 환자…병원 책임은?
☞ 조국, 조선일보에 "인두겁 쓰고 어찌…법적 책임 반드시"
☞ 美아파트 붕괴잔해 속 휴대폰 빛으로 구조요청…"살려달라" 비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