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시 통증이 있는데 왜 그럴까요?"..여성 성 기능 저하의 원인과 증상

엄채화 2021. 6. 27. 0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관계에 별다른 감흥이 없거나 관계 시 질 내 쓰라림, 화끈거림 등 여성 성 기능 이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많다.

여성 성 기능 이상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정신적 원인과 신체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 여성 성 기능 저하의 원인1. 나이가 들면서, 성욕이 줄어들고 질이 건조해졌어요."폐경, 갱년기"갱년기의 신체적 변화로 인해 성욕 감소와 질건조증이 일어날 수 있다.

해부학적인 인체 구조의 문제나 특정 질환, 콘돔이나 젤 등 성교 시 사용하는 제품의 피부 접촉에 의한 통증 자극이 원인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관계에 별다른 감흥이 없거나 관계 시 질 내 쓰라림, 화끈거림 등 여성 성 기능 이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많다.

여성 성 기능 이상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정신적 원인과 신체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성생활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데도 불감증 및 성감 저하가 있다면 인체 구조나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학적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여성 성 기능 저하의 원인

1. 나이가 들면서, 성욕이 줄어들고 질이 건조해졌어요.

"폐경, 갱년기"


갱년기의 신체적 변화로 인해 성욕 감소와 질건조증이 일어날 수 있다. 갱년기는 폐경이 된 후 4~7년간을 말한다. 이 기간에 여성은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성욕이 떨어지기도 하며 질 두께가 얇아지고 점액의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질건조증, 질위축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변화가 여성의 건강에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성관계 시 쓰라림, 화끈거림, 가려움 등의 성교통을 느끼게 되고, 심한 경우 질벽에 상처가 생겨 질염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

갱년기 치료에는 여성호르몬제 처방 같은 호르몬성 치료와 젤 사용, 고주파 치료, 레이저 치료 등의 비호르몬성 치료가 있다.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2. 성관계 시 통증이 있어요.

"성교통"


성교통은 여성의 2/3가 호소할 정도로 흔한 성기능 장애다. 대부분 자연스럽게 나아지기보다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통증 때문에 성관계를 기피하게 되어 부부 생활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해부학적인 인체 구조의 문제나 특정 질환, 콘돔이나 젤 등 성교 시 사용하는 제품의 피부 접촉에 의한 통증 자극이 원인일 수 있다. 또, 출산, 유산 등의 영향이나 무리한 체위 등 원인이 다양하다.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쉽지 않고 적절한 치료법도 많지 않다.

그러나 원인과 증상에 따라 질염이나 부인과 질환의 치료, 윤활제 사용, 충분한 전희 등으로 나아질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를 방문해 진료받아 보는 것이 좋다.

3. 성행위시 쾌감을 잘 느끼지 못해요.

"불감증"


여성이 성행위 시 쾌감이 적거나 느끼지 못하는 것을 여성 불감증이라 한다. 단순히 감각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성감을 느끼더라도 미약하거나 불만족스럽다면 불감증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불감증은 신체적, 정신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임신이나 성병 등에 대한 두려움, 성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 부담감이나 부부 갈등, 가정불화 등의 심리적 거부감 때문에 불감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반면, 외음부 및 질 상태와 같은 신체 구조, 출산 시의 회음부 절개나 노화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다.

불감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알맞은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성생활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불감증은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다.

4. 그 밖의 원인

여성생식기와 대장, 항문의 질환, 수술이나 약물, 방사선 치료의 영향,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같은 심리적 요인이 있다.

◇ 성 기능의 저하, 위험할 때는?

성 기능 저하는 직접적으로 여성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질 건조나 위축, 성교통, 불감증 등으로 성생활 및 일상생활의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출산이나 노화로 인한 변화로 성 기능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하거나 민망하다고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성호르몬 대체요법이나 수술 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갑자기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