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죽음 막은, '주황색통'의 정체

남형도 기자 2021. 6. 27. 14: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촌지역 노인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때, 세 번째로 많은 수단이 '농약'이었다(2018년 기준, 65세 이상, 통계청). 무려 15.7%에 달했다.

농약을 꼭 필요할 때만 꺼내어 쓸 수 있게 하려는 거였다.

문대헌씨(서귀포시 신양리 주민)는 "극단적 생각을 할 때 쉽게 보이는 게 농약이니까, 농약안전보관함에 놔두면 자물쇠가 있어 꼭 필요할 때만 열게 된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약 음독 막으려 '안전보관함' 설치, 정신건강 상담도..노인 자살률 8년 만에 16.2%→5.7%로 떨어져
초고령층이 많이 사는 강원도 농촌 지역에 설치된 농약안전보관함. 열쇠로 잠궈, 충동적 음독을 할 수 없도록 했다./사진=뉴스1

농촌지역 노인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때, 세 번째로 많은 수단이 '농약'이었다(2018년 기준, 65세 이상, 통계청). 무려 15.7%에 달했다.

농약이 쉽게 보일 뿐 아니라, 손에 닿는 곳에 있어서였다. 평소 우울감을 보이는 등 자살 위험이 높은 이들이, 충동적으로 음독해 숨지는 일이 많았다.

이를 막기 위해, 농약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단 지적이 나왔다. 이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만4000여 가구에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했다.

철로 된 주황색 통엔 잠금 장치가 돼 있었다. 농약을 꼭 필요할 때만 꺼내어 쓸 수 있게 하려는 거였다. 겉면에는 '세상 무엇보다 소중한 것은 생명입니다'란 문구를 넣었다.

이와 함께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전화 번호도 함께 적어두었다. 예방과 함께, 치료까지 받을 수 있게 하려는 거였다.

숨지게 하는 수단을 멀리 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었다. 2011년 16.2%(2580명)였던 농약 음독 사망자 수가 2019년 5.7%(782명)로 줄었다. 정부가 맹독성 농약 판매를 중단한 것도 예방에 힘을 보탰다.

문대헌씨(서귀포시 신양리 주민)는 "극단적 생각을 할 때 쉽게 보이는 게 농약이니까, 농약안전보관함에 놔두면 자물쇠가 있어 꼭 필요할 때만 열게 된다"고 했다.

고위험군 주민들은 사전에 찾기 위해, 마을 이장과 반장 등을 생명사랑지킴이로 임명해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지원토록 했다. 의료비도 지원한다. 생명사랑지킴이로 활동 중인 이창희씨는 "노인들이, 가족들이 떠난 뒤 우울증이 올까 싶어서 서로가 지켜주고 집집마다 방문하며 보살피고 있다"고 했다.

송기정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상임 이사는 "농약 음독으로 인한 자살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생명존중 문화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손정민 父 "쓰러진 아들, '그거'라고 부른 친구 A…기분 나쁘다"이주연, 가슴선 드러내고…깊게 파인 스커트 '과감'"하루에 8번도 가능"…'러브 아일랜드' 女출연자의 고백함연지, 진한 메이크업에 호랑이 문신…파격 변신블랙핑크 제니, 각선미 강조한 '1576만원' 초미니 패션…어디 거?
남형도 기자 hum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