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2년..소부장 핵심 품목 대일 의존도 크게 낮아져

조재영 2021. 7. 1.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시행된 지 2년 만에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핵심 품목의 일본 의존도가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우리 핵심 산업을 겨냥한 일본의 부당한 경제공격에 대응해 국민과 기업, 정부가 혼연일체로 대응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했다"면서 "우리 소부장 생태계의 혁신적 변화가 자리를 잡고,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이 크게 성장하는 계기로 작용했다"고 지난 2년을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대 품목 의존도 31.4%→24.9%로 하락
시가총액 1조원 이상 소부장 중소·중견기업 13개→31개로 늘어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시행된 지 2년 만에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핵심 품목의 일본 의존도가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총액 1조원 이상 소부장 중소·중견기업도 배 이상 늘었다.

수출규제 3대 품목 공급망 안정 달성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일본의 수출규제 2년을 계기로 이런 내용을 담은 '소부장 경쟁력 강화 2년 성과'를 발표했다.

우선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이었던 3대 품목(불화수소, 불화 폴리이미드, 극자외선(EUV) 레지스트)에 대한 일본 의존도가 크게 낮아졌다.

올해 1∼5월 불화수소 수입액은 460만달러로, 2019년 같은 기간 2천840만달러보다 83.6% 감소했다.

불화폴리이미드는 대체 소재인 UTG(Ultra Thin Glass) 채택을 통해 대일 수입이 사실상 '0'으로 전환됐다. EUV레지스트의 경우 벨기에산 수입이 12배 늘어나는 등 특정 국가 의존에서 탈피했다.

100대 핵심품목 대일 수입의존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100대 핵심 품목의 대일 의존도 역시 2년 새 31.4%에서 24.9%로 6.5%포인트 감소했다.

이들 품목의 대일 의존도는 그동안 계속 감소 추세였으나 2019년을 기점으로 감소 추세가 약 3배 빨라졌다.

소부장 산업 전체에서도 일본 의존도는 16.8%에서 15.9%로 0.9% 포인트 하락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도 3.1%포인트 줄어 공급망 다변화에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산업부는 평가했다.

정부는 소부장 생태계 내 '연대와 협력'이 확산된 점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수요·공급기업이 함께 참여한 정부 연구개발(R&D) 과제 사업을 통해 매출 3천306억원, 투자 4천451억원, 고용 3천291명, 특허출원 1천280건의 성과를 낸 것으로 집계했다.

범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수요기업의 협력을 바탕으로 중소·중견기업의 성장도 빨라졌다.

소부장 상장기업의 총매출액은 2019년 1분기 대비 올해 1분기에 20.1% 증가해 상장기업 전체 평균 매출액 증가율(12.7%)을 크게 웃돌았다.

무역수지 비교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소부장 분야 무역수지 흑자 규모도 전체 산업 대비 2.69배에 달했다.

시가총액 1조원 이상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은 2019년 13개에서 31개로 늘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우리 핵심 산업을 겨냥한 일본의 부당한 경제공격에 대응해 국민과 기업, 정부가 혼연일체로 대응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했다"면서 "우리 소부장 생태계의 혁신적 변화가 자리를 잡고,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이 크게 성장하는 계기로 작용했다"고 지난 2년을 평가했다.

또한 "우리 소부장 산업이 국내를 넘어 세계에 진출하는 토대가 됐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하면서 세계를 선도하는 첨단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fusionjc@yna.co.kr

☞ '100억 사기' 수산업자 "엄성섭 TV조선 앵커에 금품…"
☞ 반군에 잡힌 20대 모델 처녀성 검사 위기
☞ '스몰빌' 유명 여배우, 광신집단서 여성들 성노예 만들어
☞ 흥국생명 이재영·다영 선수등록 포기…김연경은?
☞ 생활고에 극단 선택 시도한 부부…4살 아들만 사망
☞ 실수로 입금된 56조…하루 아침에 세계 25위 부자됐다가
☞ 만취여성 성폭행하려던 경찰 드라마 조연출 체포
☞ 유도교실서 '27번 업어치기' 당한 7세 소년 결국 숨져
☞ 입양하러 갔다가 2년 전 잃어버린 반려견과 재회
☞ 13인승부턴 자유라지만…혼자 타고 다녀도 괜찮은가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