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재명 "나는 흙수저..약자 돕는 억강부약" 대선 출마 선언

2021. 7. 1. 19:3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야 모두 대선 레이스가 시작됐죠. 준비한 정치권 소식이 많습니다.

민주당 경선에 등록한 대선주자만 9명이죠.

야권은 그보다 많은 14명이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대 관심은 여야 1위 주자 두 사람인데요.

오늘 이재명 경기지사가 비대면으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슬로건은 “이재명은 합니다”였고, 약자를 보듬는다는 뜻의 [억강부약]과 모든 사람이 함께 하자는 [대동세상]을 외쳤습니다.

그가 약속한 대한민국의 모습을 김철웅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이재명 경기지사는 영상을 SNS에 공개하는 방식으로 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여권 대선주자지만, 이 지사는 현 상황을 위기로 규정하고 그 원인으로 불공정을 꼽았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오늘날 대한민국 국민의 삶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우리가 저성장으로 고통받는 것은 바로 불공정과 불평등 때문입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이 시장에 강력하게 개입하는 경제 부흥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과감한 예산집행으로 경제 활력을 되찾겠다는 의미입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대전환의 위기를 경제 재도약의 기회로 만드는 강력한 경제 부흥정책을 즉시 시작하겠습니다.”

동시에 자신을 흙수저, 비주류로 소개하며 강자를 절제시키고, 약자를 보듬는 ‘억강부약’으로 대한민국을 바꾸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흙수저 비주류지만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성과를 만들어 온 저 이재명이야말로… 억강부약 정치로 모두 함께 잘 사는 대동세상을 향해가야 합니다.”

[반투]
출마선언문에는 '위기'라는 표현이 19번으로 가장 많이 등장했고 경제 18번, 공정 또는 불공정이 13번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14분 분량의 출마선언 영상에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시절 성공한 정책들을 소개하고 유년 시절에 직접 쓴 일기장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선언문은 경제와 청년에 초점이 맞춰졌다"면서 "세를 과시하는 그간의 출마선언과 달리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실용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철웅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근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