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지지율 뜯어보니.. 이재명 '중도 확장'·윤석열 '보수 확고'

최형창 2021. 7. 2. 1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본격 대권 행보에 돌입한 가운데 중도층과 무당층에서 확장성이 기대되는 여론조사 결과가 2일 나왔다.

특히 이 지사는 무당층과 중도층에서 지지가 상대적으로 수직 상승해 주목된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세계일보 통화에서 "이 지사의 스탠스가 중도층을 꽤 의식한 듯하다"면서 "부동산 문제 해결과 경제 성장 등을 이야기 할 때 우클릭을 한 모습이 많이 나왔다. 전반적으로 중도층이 이 지사에게 가졌던 불안감이 일부 해소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월 중도층 이재명 18%→24% 껑충
무당층서는 13%→17%로 올라 '눈길'
윤석열, 보수 성향서 한 달 사이 12%P↑
"보수 지지 확고, 결국 승부처 중도층"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본격 대권 행보에 돌입한 가운데 중도층과 무당층에서 확장성이 기대되는 여론조사 결과가 2일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시작된 상태여서 후보들 중 이 지사가 가장 본선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를 한 결과(자유응답·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이 지사를 지지한다는 비율은 지난달 조사와 같은 24%였다. 수치상으로는 지난달 보다 4%포인트 뛰어오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차 범위 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총장직에서 물러난 뒤 수면 아래에서 ‘전언정치’만 펼쳐온 윤 전 총장이 공식 정치 참여 선언을 한 뒤 ‘컨벤션 효과’를 누렸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수치를 보면 이 지사 지지율에서 주목할 대목이 있다. 무당층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게 나왔기 때문이다. 무당층에서 이 지사 지지율은 17%로 윤 전 총장(11%)보다 높다.

중도층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을 중도층이라고 답한 사람 중 이 지사를 지지한다는 비율은 24%, 윤 전 총장은 23%가 지지했다. 

특히 이 지사는 무당층과 중도층에서 지지가 상대적으로 수직 상승해 주목된다. 지난달 조사에서는 무당층 중 이 지사를 지지하는 비율은 13%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에서 4%포인트 오른 것이다. 정치성향이 중도라고 한 응답자 중 이 지사를 지지하는 비율은 지난달 18%였다. 이번 조사에서 6%포인트 뛰어올랐다.
지난 1일 대선 출마를 공식선언한 이 지사는 ‘성장’ 등을 강조하면서 강렬했던 진보 투사 이미지를 중화시켰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세계일보 통화에서 “이 지사의 스탠스가 중도층을 꽤 의식한 듯하다”면서 “부동산 문제 해결과 경제 성장 등을 이야기 할 때 우클릭을 한 모습이 많이 나왔다. 전반적으로 중도층이 이 지사에게 가졌던 불안감이 일부 해소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반면 윤 전 총장은 보수 진영 지지가 확고해졌다. 지난달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 중 53%였던 지지율이 이번에는 60%까지 뛰었다. 정치성향이 보수라고 답한 응답자 중에서는 지난달(39%)보다 12%포인트 오른 51%를 기록했다. 정치 참여 선언에서 보여준 ‘반문’ 성향과 국민의힘 입당에 대해 긍정적으로 문을 열어놓은 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윤 전 총장은 이번 정치 참여 선언에서 문재인정부를 강하게 비판해서 보수층에서 지지를 더 얻게된 것 같다”며 “하지만 마지막엔 보수층에서 어차피 윤 전 총장을 찍을 수밖에 없을텐데 앞으로는 중도층을 더 의식해야 할 것이다. 결국 승부처는 중도층”이라고 분석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