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사위 사라지자 뒤늦은 정의".."입당 자격과 무관"

신수아 2021. 7. 2. 19: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여야 입장은 이번 사안을 두고도 엇갈렸습니다.

민주당에서는 공정과 상식을 그토록 외쳐 왔다면 책임감 있게 답하라면서 맹공을 폈고 반대로 국민의 힘은 가족의 죄를 연좌하는 나라가 아니라면서 윤 전 총장을 엄호해 줬습니다.

신수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에선 '사필귀정'이라는 반응이 쏟아졌습니다.

장모의 동업자들이 이미 사법처리된 점을 감안하면, 사법정의가 뒤늦게 실현된 거라고 공세를 폈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총장 사위'라는 외피가 사라지자 제대로 된 기소가 되고 법적 정의가 밝혀진 것 같습니다."

여당 대선주자들은 윤 전 총장이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법무장관 당시 이 사건 지휘라인에서 윤 전 총장을 배제하는 조치를 내렸던 추미애 후보는 "거대한 바벨탑의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이낙연 두 유력주자도 수년 동안 처벌이 늦어진 과정에 윤 전 총장이 무슨 역할을 한 건지 해명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사필귀정인 것 같고요. 이분(장모)이 엄청난 소위 말하는 힘이 있나보다, 배경에… 힘이 있나보다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 측은 "1심 결과가 나왔을 뿐"이고, 윤 전 총장이 장모 사건에 직접 개입한 정황도 없다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연좌제가 없는 나라인 만큼 이 문제로 윤 전 총장을 제약하는 건 합당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그분(장모)의 과오나 아니면 그런 혐의에 대해가지고 대선주자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마 국민들의 잣대가 되지 않을까…윤석열 전 총장의 입당 자격 요건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고요."

대권 경쟁자인 유승민 의원도 이 문제로 윤 전 총장을 공격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홍준표 의원은 앞서 언론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조국 전 장관 등에 대해 과잉 수사를 했다며 "본인 가족 관련 수사는 자업자득"이라고 꼬집었는데, 선고 후에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양동암, 이창순/영상편집:문철학)

신수아 기자 (newsua@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283378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