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와이] 타이완, 백신 불안 잠재우려 한국 통계 조작?

김승환 2021. 7. 3. 06: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타이완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관련 우리나라 통계를 조작했다는 주장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졌습니다.

백신에 대한 자국민의 불안감을 잠재우려고 거짓 통계를 발표하면서 우리나라를 이용했다는 건데요.

사실인지, 김승환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기자]

'막장까지 간 대만 정부 근황'이라는 제목으로 인터넷에 올라온 글입니다.

타이완 정부가 자국 내 고령층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사망률을 우리나라보다 더 낮은 것처럼 날조했다는 겁니다.

[천 스 중 / 타이완 위생부장 (장관) : (75세 이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만 명당 사망자 수는) 한국에서는 1.42명이고, 타이완은 0.87명입니다.]

작성자는 우리나라에서 75세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가 아닌 화이자 백신을 맞았고,

사망자 비율도 타이완의 발표 수치보다 훨씬 낮다고 주장했습니다.

▲ 75세 이상, 화이자만 맞았다?

지난 19일 기준 국내 75세 이상 고령층 10명 가운데 9명 이상이 화이자 백신을 맞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경우도 6% 정도 됩니다.

75세 이상은 화이자 백신 접종이 원칙이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허용했기 때문입니다.

[김기남 / 예방접종관리반장 :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우셨던 분들은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 등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으실 수 있다.]

▲ 타이완, 우리나라 통계 조작?

질병관리청이 지난 16일 발간한 자료를 보면, 타이완 정부가 인용한 수치가 그대로 나옵니다.

현재 타이완에서 아스트라제네카와 모더나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인데,

타이완 정부는 이 가운데 우리나라와 비교할 수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뒤 고령층 사망 비율을 따졌습니다.

이 수치만 보면 75세 이상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자 가운데 사망한 사람 비율은 타이완보다 다소 높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고령층의 수가 워낙 적어서 통계적으로 타이완과 비교하는 게 유의미한지는 의문입니다.

YTN 김승환입니다.

YTN 김승환 (ksh@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