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진 전조? 日서 '전설의 심해어' 발견

이동준 2021. 7. 8. 10: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심해에서 서식하는 희귀 어종이 발견됐다.

'투라치류'로 알려진 이 심해어는 매우 깊은 바다 속에서 서식해 발견된 사례가 극히 드문 것으로 전해졌다.

지진이 빈번한 일본에서는 "심해어가 발견되면 지진이 발생한다"는 속설이 있다.

지진이 빈번한 일본에서 심해어가 발견된 시점과 지진 발생이 우연히 맞아떨어진 거로 추측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투라치류’로 알려진 심해어 모습. 아사히신문
 
일본에서 심해에서 서식하는 희귀 어종이 발견됐다.

‘투라치류’로 알려진 이 심해어는 매우 깊은 바다 속에서 서식해 발견된 사례가 극히 드문 것으로 전해졌다.

지진이 빈번한 일본에서는 “심해어가 발견되면 지진이 발생한다”는 속설이 있다. 이에 일부 누리꾼 사이에서 지진에 대한 우려가 전해진다.

‘전설의 심해어’로 알려진 투라치류는 표층과 중층사이에 서식하는 어종으로 한국과 일본 홋카이도 태평양측과 오키나와, 중부태평양,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지중해에 걸쳐 분포한다.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희귀 심해어는 지난 5일 새벽 일본 지바현 앞바다에서 발견됐다.

정치망 어선에 잡힌 이 심해어는 몸길이 23.6cm, 무게 33g으로 성장하면 약 1m까지 자라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가나가와현 현립 박물관 세노 히로시 박사(어류 분류학)는 “지금까지 발견된 사례가 매우 드물어 생태 정보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며 “수심이 깊은 곳에서만 서식해 목격담 역시 적다”고 말했다.

한편 갑작스러운 심해어 발견으로 인터넷 등에서는 대지진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진 발생 전 ‘지하수에 화학 물질이 유입되거나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가스가 방출 된다’는 과학적 근거와 지진이 내륙이 아닌 바다에서 발생한다는 근거가 더해져 ‘심해어가 지진을 감지해 해안에 모습을 드러낸다’는 속설이 언급되고 있다.

실제 2011년 3월 동일본을 강타한 대지진 발생 전 심해어인 대왕산갈치 12마리가 해안에 밀려온 바 있다.

그러나 유의미한 지진 전조 현상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도카이대학 연구팀이 1992년부터 2011년까지 20년간 일본 근해에서 대왕산갈치 등 심해어 목격 후 30일 이내에 지진이 발생하는지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장소가 일치하는 경우는 단 8%에 불과했다.

지진이 빈번한 일본에서 심해어가 발견된 시점과 지진 발생이 우연히 맞아떨어진 거로 추측되고 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