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한일관계 속타는 文정부..물밑으로 북한 관련 '日 역할' 연구 추진

김혜린 기자 2021. 7. 11. 18: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그동안 남북미 회담을 중심으로 대북 정책을 조율해온 가운데 임기 말 돌연 대북 정책에서 '일본의 기여와 활용 방안' 에 관한 외부 용역 입찰을 시작했다.

그러나 현 정부가 임기 말에서야 대북 정책에 대한 일본의 역할에 집중하게 된 배경에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한미일 협력 압박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 문재인 대통령,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세번째 줄 왼쪽부터 UN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연합뉴스
외교부 평화체제과가 지난 6월 작성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과 한미일 협력 관련 정책연구용역 제안요청서. /자료제공=조달청 나라장터
[서울경제]

문재인 정부가 그동안 남북미 회담을 중심으로 대북 정책을 조율해온 가운데 임기 말 돌연 대북 정책에서 ‘일본의 기여와 활용 방안’ 에 관한 외부 용역 입찰을 시작했다. 미국의 한미일 삼각공조 압박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한일 관계가 대북정책 추진의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11일 정부에 따르면 외교부는 지난 7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위한 일본의 역할에 대한 정책연구 보고서 시한을 오는 9월로 못 박고 이를 공개경쟁입찰에 부쳤다. 외교부는 이미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5일까지 동 연구를 공개입찰에 부쳤지만 유찰되자 이틀 만에 다시 입찰 공고를 낸 것이다. 외교부가 지난 6월 작성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과 한미일 협력’이란 제목의 연구용역 제안요청서는 “바이든 행정부의 동맹 강조 정책 하, 한반도 정책에 있어 일본의 역할 및 한미일 간 협력의 필요성 등 주요 협력 가능 사안들에 대한 검토 필요성 증가”를 언급하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에 있어 일본의 기여와 활용 방안”을 연구 주제로 요구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해당 연구의 목적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에서 한미일 협력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한미일 협력 방안을 정책 참조 형식으로 하려는 것”이라며 “외교부는 그동안 비공개로 이런 주제의 연구를 계속 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 정부가 임기 말에서야 대북 정책에 대한 일본의 역할에 집중하게 된 배경에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한미일 협력 압박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달 19일 방한해 한미일 3국 북핵 수석대표협의를 진행한 것도 미국의 한미일 삼각공조 원칙에 따라 이뤄졌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 6월 G7 정상회의에서 약식 정상회담마저 거부할 정도로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이다. 여기에 스가 총리의 정치 생명이 걸린 일본 도쿄올림픽 개막까지 불과 2주여를 남긴 가운데 문 대통령의 ‘개막식 방일’ 카드도 아직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는 “한미일 삼각공조를 바라보는 미국과 한국 정부 간 인식 차이가 분명하다”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한미동맹이 대중 견제 측면에서 미일 동맹처럼 밀착하길 바라지만, 우리 정부는 기존 중국과의 관계에 따라 애매한 거리를 유지하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현 정부는 국제 관계 속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지 않고 역으로 북핵 문제를 통해 국제 관계를 정립해 나가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며 “여기서 한미일 간 대북정책을 바라보는 인식에 대한 간극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실제 한미일 협력 관련 공개 연구 용역은 현 정부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또 연구 용역은 중국에 대한 언급 없이 일본의 역할을 대북 관련 목적으로 분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김혜린 기자 ri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