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봉인가요, 죄인인가요?"..'4단계 직격탄' 자영업자들 시위확산

이기림 기자 2021. 7. 14. 17: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이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반발하며 벌이는 온오프라인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야간에 광화문과 서울시청 구간에서 1인 차량시위에 자영업자들이 나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심야 차량시위에 더해 온라인 적극 활용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작된 가운데 13일 서울 남대문시장이 한산하다.2021.7.1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이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반발하며 벌이는 온오프라인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날 야간에 광화문과 서울시청 구간에서 1인 차량시위에 자영업자들이 나선다고 밝혔다.

앞서 12일부터 4단계 격상이 이뤄지면서 오후 6시 이후부터는 3명 이상 사적모임이 금지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을 포함해 야외에서도 2명까지만 사적 모임이 가능하다.

사실상 사적모임 및 외출 금지에 해당하는 '셧다운'(봉쇄)이라는 평가를 받는 4단계가 시행되자 자영업자들은 "더 이상 버틸 힘마저 없는 자영업자들에게 그나마 남은 인공호흡기마저 떼어버리는 조치"라고 지적하며 심야 차량 불복시위를 예고했다.

서울경찰청이 이를 '불법시위'로 규정하고 "집회 주최자 및 참가자를 감염병예방법·집시법·도로교통법 등 위반으로 엄정 사법처리하고 경찰력 폭행 등 묵과할 수 없는 불법행위에는 현행범 검거 등 강력 대처할 방침"이라고 경고했지만 자영업자들은 시위를 강행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자영업자인 음식점 종사자들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전국 음식점 종사자들로 구성된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는 22일까지 집합금지 인원 완화와 영업시간 제한 완화를 요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지속한다. 하루에 4명이 1시간씩 교대로 참여한다.

가장 먼저 시위자로 나선 전강식 한국외식업중앙회장은 '자영업자가 정부의 봉이냐, 최저임금 인상 당장 철회하라' '방역의무 강요하는 정부는 각성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었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올해(8720원)보다 440원(5.1%) 오른 시간당 9160원으로 결정됐다.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면 인상폭이 너무 크다고 주장한다.

전 회장은 또 "자영업자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과 함께 매출 피해를 2019년 기준으로 소급해 적용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앞서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 내 상차림 식당들은 무기한 집단휴점에 나서기도 했다. 식당들의 집단휴점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고 수산시장을 관리하는 수협중앙회 측이 임대료를 인하하지 않는 데 대한 항의로 해석된다.

자영업자들의 시위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자영업자는 죄인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온라인 시위에 동참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국내 확진자가 1615명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하며 1600명대에 진입한 것을 두고 "개편된 거리두기 효과가 반영되지 않았다"면서도 "앞으로 당분간 일주일 정도 환자가 지속될 것이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린다. 반드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lgir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