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앞둔 오세훈의 고민..코로나 대유행에 측근 발언 논란도

이혜영 기자 2021. 7. 15. 10: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도식 정무부시장 '文대통령 저격' 발언 후폭풍 커져
오 시장, 여당 때리기에 반박하며 "가짜뉴스 엄단" 경고

(시사저널=이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추경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16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4차 대유행' 속 서울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규모가 연일 커지면서 오 시장에 대한 '방역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어서다. 특히 여당은 오 시장이 취임 직후 꺼내든 자가진단키트 시범사업과 '상생 방역' 등이 방역망을 뒤흔들었다고 맹폭하는 모양새다. 여당과 서울시의 방역 책임론을 둘러싼 설전이 오가는 와중에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정부의 방역을 맹비난하는 돌출 발언까지 내놓으면서 상황은 더 꼬이게 됐다. 

위기 속 튀어나온 정무부시장 '文대통령 저격' 발언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14일 기자단에 장문의 글을 보냈다. 이 글에서 김 부시장은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일제히 4차 대유행에 대한 서울시 방역책임론을 들고 나왔다"며 "우리 국민은 코로나 방역 실패로 한 번 죽고, 방역 실패를 남 탓으로 돌리고 국민을 갈라치는 거짓과 음모에 의해 두 번 죽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델타 변이 확산 조짐을 보이는데도 거리두기 완화, 소비진작 등 섣부른 방안을 내놓은 것은 누구입니까"라며 "그동안 대통령께서 무지와 무능도 모자라 '코로나 터널의 끝이 보인다' '백신 수급이 원활하다' '이렇게 오래 갈 줄 몰랐다'면서 긴장의 끈마저 놓았을 때마다 대유행이 반복된 게 사실 아닙니까"라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그러나 해당 발언이 알려진 후 시 안팎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방역 실패 책임을 전가하려는 정부·여당을 비판하면서 동시에 그 책임을 정부에 일방적으로 돌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서울시가 최근 연일 신규 확진자 최다 규모를 갈아치우며 수도권 감염세를 주도하는 상황에서 정쟁을 부추기는 정무부시장의 이같은 발언은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이 커졌다.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6월29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서윤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논란이 확산하자 김 부시장은 해당 글에 대해  "사견임을 전제한 것"이라며 "시 내부의 정리된 입장이 아닌 개인적 의견임을 감안해 주시기 바란다"고 재공지했다. 또 "서울시 책임론이 커지고 있어 뭔가 의견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다소 센 발언도 있어 시장님 스탠스(입장)에 부담을 준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들도 김 부시장의 발언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시정과 코로나19 방역, 4차 대유행으로 지쳐있는 시민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쓴소리도 나왔다. 

오세훈 시장은 김 부시장의 발언에 직접적인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여당의 공세에는 적극 반격했다. 오 시장은 전날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비판에 대해 직접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재명 지사의 말에 시시콜콜 태클걸던 오세훈 시장, 뒤로 쏙 빠진 채 다른 사람을 내세워 정부 비판했다'는 지적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은 "'다른 사람뒤에 숨었다'는 것은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오늘 오전 발언 해프닝을 말씀하신 것으로 보이는데, 취재해 보시면 저에게 미안해 하실 정도로 사실이 아님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잘못된 사실관계 만큼은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 연합뉴스

與 "오세훈, 현장 혼란만 키웠다" vs 吳 "가짜뉴스 엄중 대응"

여권은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 최고 수준으로 상향된 직후 서울시의 방역 실패를 집중 거론하고 나섰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정부에 대한 책임론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며 "정부의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야겠지만, 과연 손발이 되어주고 있는 지자체와의 협조, 설득은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질의했다.

이어 "지난 4월12일, 상생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서울시장께서는 마포와 강동구 헬스장과 실내 골프 연습장 영업시간을 완화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했다"며 "현재 4단계에 돌입하면서 환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시범사업으로 했던 분들은 오히려 현장의 혼란만 키웠다 하면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도입을 추진했던 자가검사 키트를 언급하며 "정확성이 떨어지는 자가검사 키트 시범 도입으로 13억 4000만원의 예산을 낭비했고, 지난 6월29일 서울시가 10인 이상 집회 금지 해제를 발표했다가 하루 만에 번복해 현장 혼란이 말할 수 없을 정도"라고 꼬집었다.

인천을 지역구로 둔 허종식 민주당 의원도 지난 13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울지역 확진자 증가로 인천 시민들이 거리두기 격상 등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영업시간 제한을 완화하는 '서울형 상생방역 시범사업'과 콜센터·물류센터를 대상으로 한 '자가검사키트 시범사업', 집회 인원 제한 완화 등이 실패한 방역사례로 평가되고 있으며 오히려 확진자 폭증에 기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7월9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임시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시 책임론이 커지자 오 시장은 '가짜뉴스'로 인해 서울시의 방역에 상당한 문제가 있는 것처럼 호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중대본과 협의·합의되지 않은 방역 완화 조치를 진행하지 않았다"며 "시범사업으로 인해 선제 검사와 방역수칙은 더 강화됐고, 오히려 시범사업을 한 영업장에서는 코로나 감염이 확산된 사례가 없다"고 받아쳤다. 

또 역학조사TF팀 해체 지시, 자가검사키트 구매 의혹 관련 시민감사, 병원종사자 검사지원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는 등의 각종 논란이 상당수 사실과 다르다면서 "힘든 시기에 우리 모두의 사기를 꺾는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대응하려 한다. 악의적인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법적, 행정적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