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드' 발언에 주한 중국대사 공개 반박

이기주 2021. 7. 16. 20: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윤석열 전 총장이 "중국이 사드 철회를 주장하려면 레이더를 먼저 철수하라"고 말한 걸 두고 주한중국대사가 공개적으로 반박했습니다.

그러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중국대사의 대선 개입이라면서 반발했고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외교는 벼락공부로 되는 게 아니"라고 비판했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최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하려면 국경 인근에 배치한 장거리 레이더를 먼저 철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같은 신문에 반론 기고문을 보내 "윤 전 총장의 중국 레이더 관련 발언을 이해할 수 없다" "중국 레이더가 한국에 위협이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중국대사의 이례적 반발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국의 대사가 야권 유력 후보를 공개 비판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 "중국은 한국 대선에 개입하지 말라"며 윤 전 총장을 엄호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원래 사드는 대북 대응 목적인데, 윤 전 총장이 중국 견제용이라고 내세운 꼴이 됐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발언에 이어 또다시 빈약한 외교 인식을 드러냈다고 비판했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전 총장이) 상당히 외교적인 관점이 너무 빈약한 것을 드러낸 것이다. (외교는) 운전면허 시험보듯이 벼락공부 해가지고 될 문제가 아님을…"

'나눠줄 거면 세금을 왜 걷냐'는 말처럼 행보는 중도인데 발언은 보수란 지적도 나오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은 내일 광주 5.18 묘역을 참배하며 반전을 시도합니다.

국민의힘 전격 입당으로 중립성 훼손 논란이 제기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제헌절 메시지를 통해 "헌법과 법률에 정해진 권한을 넘어선 인사개입도 많았다"고 주장하며 입당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대구에서 기자간담회를 한 홍준표 의원은 입당에 거리를 두고 있는 윤 전 총장에 대해 "아직 야권인지 여권인지 모르겠다"고 경계했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박동혁 윤종희(대구) / 영상편집: 최승호)

이기주 기자 (kijulee@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286921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