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다 하루키 "스가, 위안부 합의 때 아베 사죄 계승 확인해야"

김호준 2021. 7. 18. 16: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는 18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사죄 표명을 계승한다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와다 교수에 따르면 일본의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나타니야 마사요시(那谷屋正義) 참의원은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발표한 '일본 정부의 책임 통감 및 아베 총리의 사죄·반성 표명'과 '일본 정부 예산으로 마음의 상처 치유 조치 강구'를 스가 내각이 계승하는지를 묻는 질문주의서(내각에 제출하는 문서 형식의 질문)를 지난달 11일 정부에 제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안부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온라인 심포지엄서 주장
남기정 "스가, 피해자 마음에 와닿는 형태로 사죄 표명해야"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019년 8월 2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주최 제1회 학술회의 '한일관계, 반일과 혐한을 넘어서'에서 와다 하루키 일본 도쿄대 명예교수가 '아베 2차 내각의 대한ㆍ대북한 관계'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2019.8.26 jeong@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는 18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사죄 표명을 계승한다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대표적 지한파 지식인인 와다 교수는 이날 오후 '위안부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온라인 심포지엄에서 이런 주장을 내놓았다.

와다 교수에 따르면 일본의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나타니야 마사요시(那谷屋正義) 참의원은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발표한 '일본 정부의 책임 통감 및 아베 총리의 사죄·반성 표명'과 '일본 정부 예산으로 마음의 상처 치유 조치 강구'를 스가 내각이 계승하는지를 묻는 질문주의서(내각에 제출하는 문서 형식의 질문)를 지난달 11일 정부에 제출했다.

스가 총리는 같은 달 25일 답변서를 통해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정부로서는 이 합의가 착실히 이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와다 교수는 위안부 합의 당시 기시다 외무상이 표명한 아베 총리의 사죄 및 상처 치유 조치를 계승하는지 질문했는데 이에 대한 확인을 거부하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만 강조하는 것은 문제 해결을 회피하는 자세라고 지적하면서 "합의를 지키는 입장이라고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와다 교수는 또 한국 측이 기대하는 총리의 사죄 편지와 위안부 합의로 설립됐던 화해치유재단의 남은 자금을 한국 정부가 만드는 '위안부문제연구소'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질의에 어떤 답변도 하지 않는 것은 부당하다며 "이는 합의를 존중하는 태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 [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2016.2.19

이 심포지엄에 참여한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는 "(위안부) 합의는 프로세스에 대한 합의로, 로드맵의 성격을 가진다"며 "스가 내각은 이 합의를 계승한다고 재확인하고, 피해자의 마음에 와닿는 형태로 사죄를 표명하고,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에 출연한) 10억엔은 사죄 표명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남 교수는 한국 정부가 이 재원을 활용해 역사 연구 및 교육을 위한 시설을 세워 기억 계승 및 공유의 근거지로 삼는 방안을 제시했다.

hojun@yna.co.kr

☞ "살려주세요" 벽 사이 20cm 틈에 끼여 울부짖는 알몸 여성
☞ 이병헌 재치에 빵 터진 칸 영화제 폐막식…뭐라 했길래
☞ '비틀어진 팔' 이재명 "軍미필은 슬픈 이야기"
☞ 미모의 젊은 여성만 살해…40대 연쇄살인범에 법원은
☞ 원숭이 해부한 中수의사 사망…치명적 바이러스 때문
☞ 위샤오광 반성문 "사랑하는 추자현 아프게 해…후회"
☞ 중국 분교 짓는데 2조원? 후손들 빚더미 앉히려나
☞ 극단선택으로 한쪽 눈 잃은 야구선수의 은퇴선언
☞ 'K팝은 어떻게 세상을 정복했나' 美워싱턴포스트 대서특필
☞ "손님이 먹다 남은 국물을 식당 공용간장통에 몰래 넣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