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유류 오염 피해보상' 진도 어민 청구 각하

이재림 2021. 7. 19. 14: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의 유류오염 피해를 주장하며 손실보상을 청구한 진도 어민이 행정소송에서 각하 판결을 받았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전지법 행정1부(이헌숙 부장판사)는 전남 진도 맹골군도 어촌계 주민 A씨가 해양수산부 4.16 세월호참사 배상 및 보상 심의위원회(세월호 배·보상 심의위)를 상대로 낸 세월호 인양 유류오염 피해어업인 손실보상 청구를 각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지법 "세월호 배·보상 심의위는 손실보상자 결정권자 아냐"
아픔 간직한 세월호 (목포=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세월호 참사 7주기인 지난 4월 16일 오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 세월호가 인양돼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의 유류오염 피해를 주장하며 손실보상을 청구한 진도 어민이 행정소송에서 각하 판결을 받았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전지법 행정1부(이헌숙 부장판사)는 전남 진도 맹골군도 어촌계 주민 A씨가 해양수산부 4.16 세월호참사 배상 및 보상 심의위원회(세월호 배·보상 심의위)를 상대로 낸 세월호 인양 유류오염 피해어업인 손실보상 청구를 각하했다.

각하는 소송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본안을 심리하지 않고 내리는 결정이다.

재판부는 4·16 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피해지원법)에 손실보상 대상자와 보상금 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월호 배·보상 심의위가 손실보상 해당자 여부를 결정할 권한이 없다고 봤다.

사실관계나 법률관계를 확인해 시행령에 정해진 기준에 따라 손실보상금 지급 의무 범위에 관한 결정만 할 뿐이라는 설명이다.

재판부는 "피고(세월호 배·보상 심의위)의 결정 때문에 원고의 구체적 권리가 창설·소멸·확정된다고 볼 수 없다"며 원고 소송 자체가 적법하지 않다고 판시했다.

맹골군도에서 미역 양식 등을 하는 A씨는 "세월호 선체 인양 과정에서 선박유가 유출되면서 해양이 오염됐고, 이에 따라 미역 채취량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2017년 3월에 피해 추산액 상당(5천만원)의 손실 보상금을 청구했으나, 세월호 배·보상 심의위에서는 해경 방제기록 등이 없다는 이유로 2019년 3월 기각 결정했다.

walden@yna.co.kr

☞ 슬리피, 비연예인과 결혼…"힘들 때 곁 지켜준 사람"
☞ 제주 주택서 10대 숨진 채 발견…용의자는 40대
☞ 엑소 출신 크리스, 中서 미성년자 스캔들 일파만파
☞ 10년만에 명문대 졸업, 모친 살해후 청계천 투신 그리고…
☞ 50대 아파트 입주민이 70대 경비원 폭행…졸았다는 이유
☞ "살려주세요" 벽 사이 20cm 틈에 끼여 울부짖는 알몸 여성
☞ 이사 오면 3천500만원 줍니다…인구감소 마을의 이색 마케팅
☞ "'도와줘' 쪽지 남긴 꽃다운 아들의 죽음…억울함 풀어달라"
☞ BTS 조롱하고는 욱일기 입고 거짓사과…배경음악은 애국가
☞ "입이 열 개라도…" 여성 감금ㆍ성폭행해놓고 선처 호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