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우한처럼 대구 봉쇄? 미친 소리..다른 지역이면 민란"

양소리 2021. 7. 20. 15: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대구를 방문해 코로나19가 급속히 퍼지던 지난해 불거진 '대구 봉쇄론'을 "미친 소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서 의료진을 만나 지난해 코로나19 집단발발로 '대구 봉쇄론'이 불거졌던 시기를 회고하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 지원은커녕 '봉쇄론'..철없는 미친 소리"
"K방역 만든 곳 바로 여기"..대구 치켜세우기
"대구 사람들 늘 '괜찮다'고..죽겠다는 말 안 해"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위해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를 방문해 상인회 관계자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21.07.20. lmy@newsis.com

[대구/서울=뉴시스] 양소리 최서진 기자 =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대구를 방문해 코로나19가 급속히 퍼지던 지난해 불거진 '대구 봉쇄론'을 "미친 소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서 의료진을 만나 지난해 코로나19 집단발발로 '대구 봉쇄론'이 불거졌던 시기를 회고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의료진과 시민들의 노력을 지원해주기는커녕 우한처럼 대구를 봉쇄해야 한다는 철없는 미친 소리까지 막 나왔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제가 작년 2월 총장으로 있으면서 광주지검방문을 하고, 그 다음 주 대구지검을 방문 예정이었다. 그런데 코로나19가 갑자기 대거 확산되는 바람에 광주에서도 행사를 간단히 하고 서울로 올라온 기억이 새롭다"며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당시 대구 시민들의 자존심이 상하고 상실감이 컸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초기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벌어졌다면 '민란'이 일어났을 것이라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은 "정말 이 지금 정권은 K방역으로 정말 덕을 톡톡히 봤다"며 "K방역을 만들어낸 데가 이 장소, 바로 여기"라고 치켜세웠다.

그는 "대구에 지인이 많아 전화를 많이 해본다"며 "'힘들지 않냐'고 해도 '괜찮다. 견딜 만하다'고 이런다. 이 지역분들이 특히 죽겠다는 소리를 잘 안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초기 확산이 대구가 아니고 다른 지역이었다면 질서 있는 처치나 진료가 안 되고 아마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며 "이 지역민들이 자부심 가지고 애를 많이 썼다. 티도 안 내고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다는 마음으로 해주신 데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현장에 있던 이지연 감염관리실장은 "주목받지 못한 현장에서 굉장히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며 "청소인력이라든지 그런 분, 소외받는 인력분들께도 관심을 갖길 바란다"고 응답했다.

그는 "많은 응원을 받고 있다"며 "언젠가는 끝이 나야 되지 않겠다. 그 때까지 잘 버텨보겠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이 실장의 발언이 끝나자 박수로 화답하며 감사 인사를 보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westj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