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 배우 '비너스 탄생' 패러디..루브르 박물관은 고소

임선영 2021. 7. 22. 12: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전 예술 작품 '에로틱 패러디'에
"권리 침해" 뿔난 유명 박물관들
성인물 사이트 폰허브 측이 '비너스의 탄생'을 패러디한 사진. [유튜브 캡처]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유명 박물관들이 유명 포르노 사이트를 고소했다. ‘에로틱 패러디’를 빙자해 해당 작품을 소장한 박물관의 “권리를 침해했다”는 이유에서다. 21일(현지시간) 옵저버, 더 타임스 등에 따르면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이탈리아 우피치 미술관 등은 미국 최대 성인물 사이트 '폰허브(Pornhub)'를 상대로 "허가받지 않은 게시물들을 당장 내리라"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이들은 폰허브가 얼마 전부터 새롭게 선보인 플랫폼을 문제 삼고 있다. '클래식 누드(Classic Nudes)'란 이름의 이 플랫폼은 고전 예술 작품들을 '에로틱하게' 재연한 게시물들을 올린다. 포르노 배우들이 나체의 상태로 예술 작품을 패러디한다고 한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 화가 보티첼리의 명작 '비너스의 탄생'에선 조개 껍데기 위에 미의 여신 비너스가 서 있지만, 이 플랫폼에선 나체의 포르노 배우가 조개 껍데기 위에 서 있는 식이다.

성인물 사이트 폰허브 측이 '비너스의 탄생'을 패러디한 사진. [더 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AFP=연합뉴스]

업체 측이 유튜브에 공개한 플랫폼 홍보 영상 속에는 포르노 배우 출신으로 이탈리아 국회의원을 지낸 일로나 스탤러(69)가 등장한다. 그는 살색 옷을 입고 조개 껍데기 위에 서 있다. 스탤러는 세계적인 현대 미술가 제프 쿤스의 전 부인이기도 하다. 이 패러디물에 대해 업체 측은 "그녀는 당신과 나처럼 완전히 벌거벗고 세상에 나왔다"란 설명을 곁들였다.

옵저버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지금까지 루브르 박물관, 우피치 미술관 이외에도 프랑스 오르세 미술관, 영국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등에 전시된 작품을 패러디했다. 작품으로는 카라바조의 '바쿠스', 보티첼리의 '봄', 지오반니 빌리베르티의 '루지에로로부터 몸을 숨기는 안젤리카' 등이 있다고 한다.

반응이 좋을 경우 대상 박물관·미술관을 확대한다고 한다.

폰허브 측의 '클래식 누드' 홍보 영상. [유튜브 캡처]
폰허브 측의 '클래식 누드' 홍보 영상.[유튜브 캡처]

업체 측은 "(코로나19로 문을 닫았던) 전 세계의 박물관과 미술관들이 재개관하면서 대중들이 이 곳들을 방문하고, 탐험하고, 다시 사랑에 빠지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더 타임스에 따르면 폰허브 측은 누드 배우가 예술 작품들을 소개하는 영상도 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우피치 미술관 대변인 토마소 갈리가니는 옵저버에 "이탈리아의 문화재 법규에 따라 박물관의 이미지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한다"며 "아무도 예술 작품의 이미지 사용을 허가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옵저버는 "폰허브의 외설적 실험이 취향에 맞든 아니든 간에 플랫폼의 창의적인 시도는 인정되어야 한다"고 평했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