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법원, '이재명 욕설파일' 유튜브영상 '차단'명령

유동주 기자 입력 2021. 7. 22. 15:28 수정 2021. 7. 22. 16: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셋째 형수와 통화하면서 욕설을 하는 음성이 담긴 동영상이 유튜브 측에 의해 차단됐다.

유튜브는 "해당콘텐츠에 대해 '법원 명령'이 접수됐다"며 "콘텐츠를 대한민국 유튜브 사이트 내에서는 시청할 수 없도록 차단했다"고 22일 채널운영자에게 이메일을 통해 고지했다.

56초 분량의 이 녹취 파일에는 2012년 7월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지사가 욕설을 하며 형수와 통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측이 법원명령으로 차단조치 상태에서 볼 수 없게 된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 영상./사진= 유튜브 백브리핑 채널 캡쳐


유튜브 측이 법원명령으로 차단조치 하기 전 게시됐던 이재명 경기지사 관련 영상./사진= 유튜브 백브리핑 채널 캡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셋째 형수와 통화하면서 욕설을 하는 음성이 담긴 동영상이 유튜브 측에 의해 차단됐다.

유튜브는 "해당콘텐츠에 대해 '법원 명령'이 접수됐다"며 "콘텐츠를 대한민국 유튜브 사이트 내에서는 시청할 수 없도록 차단했다"고 22일 채널운영자에게 이메일을 통해 고지했다.


문제가 된 동영상은 유튜브채널 '백브리핑'에 지난 20일 밤에 '[녹취록]이재명 욕설파일01'이란 제목으로 올라왔던 것이다. 56초 분량의 이 녹취 파일에는 2012년 7월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지사가 욕설을 하며 형수와 통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해당 녹취 파일 영상은 '친형 강제입원 시도'사건의 당사자였던 셋째 형 고(故) 이재선씨의 부인인 셋째 형수와의 2012년 7월17일 통화 녹음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녹취에는 '조사받고 가냐, 이 나쁜 X아', ' 아이고, 형수님~', 'X신 같은 X', '이것도 공개해라, 녹음해가지고', 'X발X아' 등의 욕설 음성이 있다.

이 녹취 파일은 이제 까지 알려졌던 욕설 파일과는 다른 내용이다. 올라오자 마자 빠른 시간안에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으로 링크가 퍼져나갔다. 조회수도 16만회를 넘기고 있었다.

'백브리핑' 채널 운영자인 '백총재'는 유튜브의 차단 조치와 법원명령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개인이 아닌 대통령 후보이고 검증 받아야 하는 대상인데 해당 영상 업로드 역시 비난의 목적이 아닌 검증이었다"며 "법원 결정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女화장실 193회 촬영한 40대 男, 6년 전에도 모텔서 '몰카'中노인 요양원서 의문의 죽음, CCTV 봤더니…악마의 실체이수만, '17세 연하' 여기자에 49억 빌라 증여…어떤 곳?日골판지 침대 앉자마자 '푹'…'황당한' 선수들, 잇단 영상 공개[영상]"토르 왔다감" 서울 반포대교에 꽂힌 선명한 번개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