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 고교 친구들 "서울대 세미나서 조민 본 기억 없어" 재차 증언(종합)

온다예 기자,이장호 기자,최현만 기자 2021. 7. 23. 17: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동양대 교수 부부의 '자녀 입시비리' 혐의 재판에 딸 조민씨의 친구가 증인으로 나와 "서울대 세미나에서 조씨를 본 기억이 없다"고 밝혔다.

정 교수의 입시비리 혐의 재판에서도 증인으로 나섰던 박씨는 이날 재판에서 2009년 5월 공익인권법센터가 주최한 '동북아시아의 사형제도' 세미나에서 조씨를 본 기억이 없다는 취지로 재차 증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정경심도 직접 신문.."세미나날 저녁 먹지 않았냐"
장영표 교수 아들 "檢, 위증하면 잡혀간다 한 적 있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감찰무마·자녀 입시비리'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7.2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온다예 기자,이장호 기자,최현만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동양대 교수 부부의 '자녀 입시비리' 혐의 재판에 딸 조민씨의 친구가 증인으로 나와 "서울대 세미나에서 조씨를 본 기억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부장판사 마성영 김상연 장용범)는 23일 조 전 장관 부부의 입시비리 혐의 공판을 열고 박모씨의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어릴 때부터 조 전 장관 가족과 친분이 있던 박씨는 2009년 5월 조씨와 함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 확인서를 받은 인물이다.

정 교수의 입시비리 혐의 재판에서도 증인으로 나섰던 박씨는 이날 재판에서 2009년 5월 공익인권법센터가 주최한 '동북아시아의 사형제도' 세미나에서 조씨를 본 기억이 없다는 취지로 재차 증언했다.

주신문에서 검찰이 "검찰 조사를 받으며 세미나 참석 당시 조민을 만나지도 않았고 본 적도 없다고 진술한 것이 맞는지" "세미나 당일 조민을 본 기억이 없는지" 등을 묻자 박씨는 "그렇다"고 답했다.

변호인 측의 반대신문에서는 조 전 장관과 정 교수가 구체적인 경험을 언급하며 직접 신문에 나섰다.

정 교수는 "증인은 나를 선생님이라 불렀다"며 "세미나가 끝난 뒤 증인이 '선생님, 밥 좀 사주세요'라고 말해 방배동에서 저녁을 사줬다"며 기억이 나는지 물었다.

박씨가 "저녁을 먹은 경우가 몇번 있어서 그 시점이 세미나 당일인지 기억이 안난다"고 하자 정 교수는 "그날 우리 집에 와서 인권 관련 책도 빌려갔다. 한번만 더 기억해 달라"고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딸이 고등학교에서 인권동아리를 만들어 증인에게도 동아리를 만들라고 권유한 것을 기억하느냐"고 물었고 이에 박씨는 "기억이 잘 안난다"면서도 "고교에서 인권동아리 활동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감찰무마·자녀 입시비리'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7.2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오후에는 정 교수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왔던 장영표 단국대 교수의 아들 장모씨도 증인으로 나와 세미나에서 조씨를 본 적이 없다고 재차 증언했다.

변호인은 "조국 교수 지도 아래 활동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한 것은 (확정적으로 안했다는 말이 아니라 했다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장씨는 "안 했으니까 기억이 없다는 것"이라며 "지도한 적이 없다는 의미"라고 잘라 말했다.

변호인은 장 교수와 장 교수 부인, 장씨가 함께 검찰 조사를 받고 장 교수가 출국금지된 사실을 언급하며 검찰이 조 전 장관 일가에게 불리한 진술을 하도록 압박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장씨는 "검사님이 처음 조사 때 위증하면 잡혀간다고 위협 아닌 위협을 하신 적은 있다"며 "아버지는 변호사를 고용하시기도 했다. 가족 전체가 조사 대상이 돼 힘들었고 위축됐다"고 했다.

장씨는 다만 검찰이 조사 때 아버지인 장 교수의 입건 가능성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2013년 6월 딸이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지원할 때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확인서 등을 허위로 발급·제출한 혐의를 받는다.

조 전 장관 측은 조민씨가 2009년 5월 공익인권법센터가 주최한 '동북아시아의 사형제도'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인턴활동을 제대로 마쳐 확인서를 발급받았다는 입장이다.

ho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