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회담 앞두고 고조되는 G2 간 기싸움

이귀전 입력 2021. 7. 24. 1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중 회담을 앞두고 중국이 반 외국제재법을 처음 동원해 미국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미국이 홍콩 인권 탄압과 관련해 중국 당국자를 제재 하자 중국 역시 물러서지 않은 셈이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 측은 홍콩 기업경보라는 것을 만들어내 홍콩의 기업환경을 근거 없이 더럽히고 불법적으로 홍콩 내 중국 당국자들을 제재했다"며 "이런 조치들은 국제관계의 근본원칙과 국제법을 침해하는 것이며 중국의 내정에 심각하게 간섭하는 일로 중국은 강력히 반대하며 비난한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 美의 홍콩 제재 관련 인사 7명 대상 조치
美, 앞서 홍콩 인권탄압 중국인 7명 제재
양국, 회담 앞두고 상호 제재에 비판 등 줄이어
미중 회담을 앞두고 중국이 반 외국제재법을 처음 동원해 미국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다. 미국이 홍콩 인권 탄압과 관련해 중국 당국자를 제재 하자 중국 역시 물러서지 않은 셈이다. 바이든 정부 들어 두번째 공식 회담을 앞두고 미중간 기싸움이 치열해 지고 있다.

23일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기자 문답 형식으로 윌버 로스 전 미 상무장관을 비롯해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 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 및 홍콩민주주의위원회(HKDC) 소속 홍콩 문제 관련 인사 7명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중국이 서방의 제재에 반격하기 위해 최근 마련한 반외국제재법이 처음 적용된 것이다. 25∼26일 예정된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의 중국 톈진 방문 이틀 전에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미국이 홍콩과 관련해 당국자 7명을 제재한 상황에서 중국도 미국측 7명에 대해 제재 조치를 한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16일 홍콩에서 활동하는 자국 기업을 향해 사업 위험성을 경고하는 경보를 발령하고 홍콩 인권탄압에 연루된 중국 당국자 7명을 제재했다. 지난 13일에는 중국 신장 지역 인권유린과 관련된 거래와 투자에서 손을 떼라고 경고하는 경보를 내렸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 측은 홍콩 기업경보라는 것을 만들어내 홍콩의 기업환경을 근거 없이 더럽히고 불법적으로 홍콩 내 중국 당국자들을 제재했다”며 “이런 조치들은 국제관계의 근본원칙과 국제법을 침해하는 것이며 중국의 내정에 심각하게 간섭하는 일로 중국은 강력히 반대하며 비난한다”고 강조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런 (중국의 제재) 조치에 굴하지 않는다”면서 “이런 조치들은 중국이 정치적 시그널을 보내는 방식으로 개인과 기업, 시민사회 조직을 어떻게 벌주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맞받았다.

이번 제재로 셔먼 부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미중 간 기싸움이 한층 고조되는 모양새다.

미국 법무부는 지난 22일 중국 당국이 조직적으로 지휘한 이른바 ‘여우사냥’ 작전을 수행하며 중국을 떠나 미국에 거주하는 반체제 인사의 본국 송환을 추진한 중국인 2명을 추가 기소했다.

법무부는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반체제 인사들을 협박하고 괴롭힌 ‘여우사냥’에 가담한 혐의로 모두 9명을 기소한 바 있다. 이들은 합법적 채널을 통하지 않은 채 당사자와 가족을 감시하고 협박하는 수법을 썼다. 공작원들은 피해자의 아버지를 미국으로 데려와 설득하거나 성인이 된 딸을 추행하고 협박 메시지를 보냈다.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은 미국이 소수민족 인권문제 등으로 중국을 강력히 압박하는 가운데 집권 후 처음으로 시짱(티베트) 자치구를 공개 시찰했다. 시 주석의 티베트 공식 방문은 부주석 신분이던 2011년 병합 60주년 당시에 이어 10년 만이며, 현직 국가 주석으로서는 1990년 장쩌민에 이어 31년 만이다.

베이징=이귀전 특파원 frei5922@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