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직원들 상당수 "올해 임금인상 필요하다고 생각"

박서연 기자 2021. 7. 25. 17: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 직원들의 상당수가 올해 임금인상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최성혁)가 지난달 17일부터 18일까지 서울지부 조합원 10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684명) 가운데 659명(96.3%)가 올해 임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MBC 직원들이 올해 임금 인상이 필요한 이유로 '지속된 임금 동결 및 삭감에 따른 경제적 고통이 커서'에 477명(69.7%)이 응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조 설문 조사 결과 조합원 96%, 올해 임금인상해야 응답…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임금 4년간 동결"

[미디어오늘 박서연 기자]

MBC 직원들의 상당수가 올해 임금인상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최성혁)가 지난달 17일부터 18일까지 서울지부 조합원 10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684명) 가운데 659명(96.3%)가 올해 임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지난 23일 노조가 발행한 '문화방송노보'를 보면 '올해 임금인상이 필요하지 않다'에 응답한 사람은 11명(1.6%)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사람은 14명(2.0%)이었다.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MBC 사옥. 사진=MBC.

MBC 직원들이 올해 임금 인상이 필요한 이유로 '지속된 임금 동결 및 삭감에 따른 경제적 고통이 커서'에 477명(69.7%)이 응답했다. 이어 '임원과 직원 간 불평등한 고통 분담'에 99명(14.5%)이, '경쟁사 대비 낮은 급여 수준'에 96명(14.0%)이 응답했다.

노보를 보면 MBC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년간 임금을 '동결'해왔다. MBC본부는 “임금노동자들이 경제와 물가 수준에 맞게 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려면 통상 경제성장률에 물가상승률을 더한 수준으로 임금이 올라줘야 한다. 이를 '실질 임금'이라고 한다. 특히 한국 경제 구조상 노동자에게 돌아가는 분배 몫이 매우 낮은 점을 고려하면 임금 상승률이 '경제성장률+물가상승률' 수준을 상회해야 비로소 노동소득분배가 개선된다”고 운을 뗐다.

MBC본부는 이어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회사는 적자 경영을 이유로 직원들의 임금을 4년 연속 동결했다. 이로 인해 MBC 구성원들은 '경제성장률+물가상승률'이라는 최소한의 임금 상승률을 적용받지 못했다. 표면적으로는 임금 동결이었지만 사실상 실질 임금은 줄어드는 상황이었다”고 비판했다.

현재 임금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MBC 직원들 상당수인 494명(72.2%)이 올해 임금이 '5%' 이상 올라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1% 이상~5% 미만'에 응답한 직원들은 175명(25.6%)이었다.

설문에 응답한 MBC 직원 599명(87.6%)은 임금 인상을 할 경우 '기본급 인상' 방식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기본급 인상 대신 일회성 특별상여 지급'에는 68명(9.9%)이 응답했다.

MBC본부는 서울지부를 비롯해 전국 공통 기본급 인상 요구안은 '9.5%'라고 밝혔다. MBC 본부는 “언론노조의 2021년 임단협 지침에 따른 인상률은 5.2%다. 지난해 11월 한국은행은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 3.0%에 물가인상률 1.0%, 노동소득분배 개선율 1.2%를 더한 수치”라고 했다. MBC본부는 언론노조 임단협 지침에 임금 동결을 한 지난 4년간 물가상승률 누적분 4.3%를 더해 9.5%의 숫자가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MBC의 한 대의원은 노보에서 “이번 임금인상 요구안은 물가인상률만을 반영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요구다. 교섭기간 동안 대의원과 조합원들이 잘 호흡해서 성공적인 교섭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서울MBC의 또 다른 대의원은 “지역의 경영이 어렵긴 하지만 기본급 인상은 반드시 이익이 나야만 요구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그동안 동결된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본사뿐 아니라 지역사도 충분히 받을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지역MBC의 한 대의원은 “9.5%라는 수치 자체에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노동 조건의 근본은 임금이고 조합은 이를 인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우리의 조건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은 소중하다 못해 신성하다”고 말했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