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3단계, 전국이 멈춘다

최예슬,박세환 2021. 7. 26. 04: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수도권의 코로나19 유행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정부가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일제히 3단계로 올리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비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27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약 2주 동안 3단계로 일괄적으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비수도권에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면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식당, 카페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일부터 거리두기 일제히 격상
다중시설 영업 밤10시까지 제한
文 "국민 고통 길어져 매우 송구"


비수도권의 코로나19 유행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정부가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일제히 3단계로 올리기로 했다. 그러나 거리두기 3단계 격상만으로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비수도권은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집단감염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만큼 유흥시설 등 고위험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을 잠시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비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27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약 2주 동안 3단계로 일괄적으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19일부터 4인까지 사적모임을 제한한 조치도 함께 연장된다. 다만 인구 10만명 이하 시·군의 경우 환자 발생이 적으므로 3단계 상향 여부는 지역에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문재인(사진)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국민들이 감내해야 할 고통의 시간이 길어지게 돼 매우 송구하고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국민들께서 어렵고 힘들겠지만 조금 더 인내하며 지금의 고비를 빠르게 넘길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비수도권에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면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식당, 카페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된다. 결혼식, 장례식은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으며 행사와 집회도 49명까지 가능하다. 종교시설의 예배는 20%로 제한한다. 공원과 휴양지, 해수욕장 등에서의 야간음주가 금지되며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파티나 행사도 금지된다. 일부 지역은 유흥시설 집합금지, 실내체육시설과 학원의 운영시간 제한 등의 조치도 추가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수도권에서 4차 유행이 시작된 후 최근 비수도권 역시 확진자 증가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4차 유행이 본격화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비수도권은 4주 연속 주평균 확진자가 늘고 있다. 최근 1주간(18~24일) 일평균 확진자 수는 498.9명으로 지난주(358.2명) 대비 39%나 증가했다.

전체 확진자 중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까지 발생한 신규 확진자 1487명 중 546명(38.4%)이 비수도권에서 발생했다. 1주일 전인 18일(31.6%)과 비교하면 비수도권 확진자 비중은 6.8% 포인트나 늘었다. 여름휴가철이 되면서 비수도권은 주말 이동량도 증가 추세다. 7월 둘째주 비수도권의 주말 이동량은 직전주 대비 0.9% 증가했다. 전전주와 비교하면 5.3% 늘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수도권 증가세가 안정되지 않으면 비수도권도 함께 4단계로 가는 게 더 효과적일 것”이라며 “야간에 고위험시설을 폐쇄하거나 전국적으로 4단계 조치를 취할지 여부를 다음 주 월~수 동안 유행 상황을 지켜보며 빠르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예슬 박세환 기자 smart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