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세월호 기억공간' 존치 조례 발의

임미나 입력 2021. 7. 26. 17:18 수정 2021. 7. 26. 17: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화문광장에 '세월호 기억공간' 등 역사적인 내용의 전시관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가 26일 발의됐다.

그는 "광화문광장은 촛불집회, 6·10민주항쟁 등 대한민국의 역사적·장소적 의미가 깊은 곳"이라며 "세월호 기억공간 존치를 위한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개정안을 발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철거 예고, 혼잡한 광화문 '세월호 기억공간'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위해 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예고한 26일 오전, 세월호 기억공간 입구가 서울시 관계자와 4·16연대,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취재진으로 혼잡한 모습이다. 2021.7.26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광화문광장에 '세월호 기억공간' 등 역사적인 내용의 전시관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가 26일 발의됐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현찬 행정자치위원장은 이날 '서울시 광화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시민들이 민주화와 안전의식 제고 등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기억할 수 있도록 전시관과 동상, 부속 조형물을 광화문광장 내에 설치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이 위원장은 전했다.

그는 "광화문광장은 촛불집회, 6·10민주항쟁 등 대한민국의 역사적·장소적 의미가 깊은 곳"이라며 "세월호 기억공간 존치를 위한 명확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개정안을 발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위해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에 세월호 기억공간을 철거하겠다고 지난 5일 통보했다. 이어 이날 철거 집행을 시도했으나, 세월호 유족 등의 반대 농성으로 이뤄지지 못했다.

시는 광화문광장을 어떤 구조물도 설치하지 않는 열린 광장으로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며, 세월호 유족 등은 "광화문광장이 아니더라도 서울 시내에 시민들이 오가며 볼 수 있는 곳에 세월호 참사를 기억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mina@yna.co.kr

☞ 대낮 뉴욕 한복판서 야만적 폭행…68세 노인 기절
☞ '바람 강할텐데' 日 태풍상륙을 양궁 대표팀이 반기는 이유
☞ "아이 나올것 같아요" 40대 임신부, 감동적인 119구급차 출산
☞ 미사일처럼 날아와 꽂힌 1.2m 쇠기둥…운전자는?
☞ 배우 김민귀 측 "사생활 물의 사과"…자가격리 위반은 부인
☞ "남성에게 좋다?"…거북알 600개 81만원 거래 적발
☞ "쫄았던것 인정"…탈락후 셀카 올렸다 온라인서 뭇매맞은 中선수
☞ MBC 왜이러나…올림픽 축구 루마니아전 '조롱 자막'으로 또 구설
☞ 지창욱도 코로나19 확진…촬영중인 드라마는 어쩌나
☞ 광주 도심 도로변 주차 트럭 안에서 백골 시신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