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김부겸 총리에 공식사과 요구.."우리 죽이기 발언"(종합)

정혜민 기자 2021. 7. 27.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노총이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김 총리가 마치 7.3 전국노동자대회가 코로나 4차 대유행의 원인인 듯 오인할 수 있는 발언으로 민주노총 죽이기의 포문을 열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김 총리 외에도 유승민 전 의원과 안철수 대표 등 보수정치인과 언론들이 4차 유행의 근원지가 민주노총인 것처럼 호도했다며 사과와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경수 위원장 "합의된 일정 따라 경찰 조사 응할 것"
민주노총 "유승민·안철수·언론에 사과·정정보도 요구"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7.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민주노총이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김 총리가 마치 7.3 전국노동자대회가 코로나 4차 대유행의 원인인 듯 오인할 수 있는 발언으로 민주노총 죽이기의 포문을 열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민주노총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은 7.3 전국노동자대회 참가 조합원 4701명의 전수조사 결과, 앞서 발생한 확진자 3명 이외에는 전부 음성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날 방역당국은 확진자 3명은 지난 7일 식당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발표한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김 총리 외에도 유승민 전 의원과 안철수 대표 등 보수정치인과 언론들이 4차 유행의 근원지가 민주노총인 것처럼 호도했다며 사과와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경찰이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3차례 출석요구 했으나 응하지 않았다고 밝힌 가운데, 양 위원장은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었으나 경찰이 일방적으로 3차례 소환장을 발송했다"고 반박하며 "합의된 일정에 따라서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민주노총 법률원 변호사와 종로경찰서가 일정을 조율 중이었음에도 강제조사 검토를 언론을 통해 발표하는 것은 '악의적 매도'"라면서 "8월 초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으나 경찰은 그 일정을 확정해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측은 "경찰과의 협의 아래 소환자들이 경찰에 출두하고 조사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7.3 대회에서 발언한 김호규 금속노조위원장은 다음날 경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방역상황을 고려해 29일 예정된 세종시 집회는 연기하고 30일 예정된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지부 원주 집회는 집결방식이 아니라 1인 시위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집회와 시위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노정교섭의 틀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hemingwa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