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옷은 1벌 뿐.. 美영부인, 도쿄올림픽서 '재활용 패션'

김자아 기자 입력 2021. 7. 28. 07:41 수정 2021. 7. 28. 08: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23일 도쿄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해 묵념을 하고 있다. 이날 입은 물방울 무늬 드레스는 지난달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당시 입었던 옷이다. /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도쿄올림픽에서 ‘재활용 패션’을 선보였다. ‘친환경 올림픽'을 지향하는 도쿄올림픽 의제를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는 “바이든 여사가 도쿄에 머무는 4일 동안 단 한 벌의 새옷만 제외하고 모두 자신의 옷장에 있던 옷을 재활용했다”며 “이는 ‘지구와 사람을 위해’라는 도쿄올림픽 의제를 구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바이든 여사는 지난 23일 열린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미국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일정은 바이든 여사의 첫 해외 단독 출장이라 이목이 쏠렸다.

그는 4일 동안 도쿄에 머물면서 직접 경기를 지켜봤다. 이때마다 이전 행사에서 입었던 옷을 다시 입고 등장했다. 이전 영부인들이 매번 다양한 옷차림을 입고 등장해 ‘패션 외교’로 주목받은 점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실제로 바이든 여사가 착용한 옷 중 새 옷은 미국 올림픽 대표팀 유니폼인 랄프로렌 재킷과 바지, 딱 한 벌이었다.

바이든 여사는 도쿄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릴 때 빨간색 나르시소 로드리게스 드레스를 입었다. 이 옷은 지난 6월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장과 플로리다 백신 접종 현장을 방문할 때 입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영국을 방문 중인 질 바이든 여사가 ‘LOVE’ 재킷을 선보이며 미국에서 '사랑'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Yahoo.com

또 22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주최 만찬 때는 톰 포드의 꽃무늬 원피스를, 올림픽 개막식 때는 브랜든 맥스웰의 검은색 물방울 무늬가 그려진 흰색 드레스를 입었다. 이뿐 아니라 바이든 여사는 경기 때 랄프로렌 ‘팀 USA’ 재킷 안에 마이클 코어스 흰색 원피스를 함께 입기도 했다. 이 옷들은 지난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차 영국 콘월에 방문했을 당시 착용한 복장들이다. 특히 꽃무늬 원피스는 가족 여행지에서도 입었던 옷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여사가 입은 옷들은 모두 미국 디자이너가 제작한 의상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여사가 미국 산업을 대표하는 동시에 재활용 의상으로 도쿄올림픽 의제인 ‘친환경’을 지향함으로써 또 다른 방식으로 패션 외교를 선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스가 요시히데(가운데) 일본 총리와 부인 스가 마리코 여사가 도쿄올림픽 개막 전야인 22일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질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부인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AFP 연합뉴스

도쿄올림픽은 ‘지구와 사람을 위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1964년 올림픽 기존 시설을 최대 활용하고 선수촌 골판지 침대, 수소 연료로 타오르는 성화, 폐가전을 수거해 만든 메달 등 친환경 올림픽을 준비했다.

바이든 여사의 ‘재활용 패션’에 대해 뉴욕타임스 패션 디렉터 바네사 프리드먼은 “코로나 대유행으로 올림픽 행사와 경기가 무관중으로 치러지는 상황에서 바이든 여사는 자기 모습이 더 눈에 잘 띄리라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라며 “그가 퍼스트레이디 패션 게임 체인저가 된 데에는 남편 조 바이든 대통령의 친환경 기후변화 정책 의제가 십분 반영됐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