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합당 협상시한 다음주"..安측 "고압적인 갑질"(종합)

박경준 2021. 7. 31. 20: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1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합당을 위한 만남을 제안한다면 언제든 버선발로 맞을 것이지만 시한은 다음 주로 못 박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위한 실무협상이 결렬된 상황에서 사실상 안 대표를 향해 합당 협상의 '데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당 대표(오른쪽)가 인사차 국민의당 안철수 당 대표를 방문,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1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합당을 위한 만남을 제안한다면 언제든 버선발로 맞을 것이지만 시한은 다음 주로 못 박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위한 실무협상이 결렬된 상황에서 사실상 안 대표를 향해 합당 협상의 '데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국민의당과의 합당 협상을 오래 지속해 왔고, 길게 끌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다음 주가 지나면 저는 휴가를 간다"며 "휴가 이후에는 안 대표를 뵈어도 (경선) 버스 출발 전까지 제대로 된 합당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갖기 어렵다"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제가 안 대표를 예우하는 것은 '대선주자 안철수'의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이라며 "국민의당이 '시간이 부족하다'고 한다면, 그 시간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입당 이후 변화된 상황에 적응할 시간뿐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 인사들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시) '이준석이 대표가 되면 합당은 없을 것'이라는 호쾌한 이야기로 전대에 개입했다"며 "그런 상도의를 벗어나는 개입에도 합당에 의지를 보이는 것은 대의를 위해서다"라고 덧붙였다.

이준석-안철수 "통합 속도" 공감했지만…가시밭길 예고 (CG) [연합뉴스TV 제공]

국민의당은 강력 반발했다.

안혜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연일 국민의당을 압박하는 것은 좋은 자세가 아니다"라며 "당원과 지지자들은 매우 고압적인 갑질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자신의 휴가 일정을 이유로 합당 시한을 일방적으로 정해 통보하는 모습에서 합당의 진정성을 찾기 어렵다"며 "제1야당 진정성의 무게가 깃털처럼 가볍고 포용성이 벼룩 간만큼 작아 보인다"고 비난했다.

이어 "4·7 재보선에서 누구보다 힘을 다해 도와 가장 큰 성과를 빚어낸 정당이자 합당 상대인 정당·당대표에 예의를 갖추어 달라"며 "국민의당 당원과 지지자 마음에 생채기를 내 굴욕감을 주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안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정권교체라는 열망을 실현하고자 야권 혁신과 더 큰 확장을 위한 합당과 통합을 위해 최선의 방안을 고민하고 모색할 것"이라며 "적정한 시점에 국민께 입장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kjpark@yna.co.kr

☞ 축구선수 출신 여효진, 암 투병 끝에 38세 일기로 별세
☞ 진도서 남·여 중학생 2명 아파트서 추락사
☞ 재계약 실패후 중국 간 강경진 코치, 한국 제자들에 비수
☞ 노출 유니폼이 더 편한 선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 청혼 거절하자 참수당한 전 대사의 딸…범인은 소꿉친구
☞ 하루에 중국산 백신 2번 맞은 남성, 보름 후 확진ㆍ사망
☞ 유퀴즈 스태프 확진에 유재석 자가격리…방송은?
☞ 野대변인 "안산 논란 핵심은 남혐용어"…진중권 "대형사고"
☞ 외풍 맞던 안산에게 힘을 준 정의선 회장 한 마디…
☞ 주병진, 사우나서 40대 폭행…피해자 "20년전 기억 서로 달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